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서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슬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최근의 사회 환경은 우울이 더 이상 개인 차원의 요인만으로 설명되는데 한계가 따르며, 그 원인을 사회구조환경에서 모색해야 함을 보여준다. 사회경제적 요인에 따른 건강불평등이 심화됨에 따라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 역시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조명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형평성의 관점에 입각하여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정신건강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이 둘에 대한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정신건강과 사회적 위축의 선행요인에 있어 주로 개인 혹은 인접환경의 미시적 차원의 요인에서 사회구조적인 차원의 거시적 관점으로 살펴보았다는 점, 그리고 객관적인 사회경제적 지위가 아닌 청소년이 인식하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주관적 인식의 중요성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지닌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4패널) 7차년도(2016년) 총 1,671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v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1986)가 제안한 3단계 매개분석을 통하여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한 후,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부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발견하였다. 즉,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우울 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은 사회적 위축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이는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사회적 위축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위축은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청소년이 자신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낮게 인식할수록 사회적 위축이 높아지고 이는 우울에 간접효과를 주어 그 영향력을 가속화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의 원인을 살펴볼 때 사회적 결정요인에서 그 근거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실제 소득 혹은 객관적인 사회경제적 지위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기존 연구들에서 나아가 청소년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사회경제적 수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문제제기 1
제 2절 연구 목적 7
제 2장 이론적 배경 8
제 1절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방식 8
1. 정신건강과 우울의 개념 8
2. 한국 청소년의 정신건강 13
3. 정신건강에 대한 거시적 관점 16
제 2절 정신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20
1.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20
2. 정신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22
3.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정신건강 26
제 3절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31
1. 사회적 위축 31
2.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위축 36
3.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정신건강 38
제 3장 연구방법 42
제 1절 연구모형 42
제 2절 연구 문제와 연구가설 43
제 3절 자료 및 연구대상 44
제 4절 주요변수 45
1. 종속변수: 우울 45
2. 독립변수: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 46
3. 매개변수: 사회적 위축 46
4. 통제변수: 성별, 부모의 학력 수준, 학업성적 47
제 5절 분석방법 48
제 4장 연구결과 49
제 1절 분석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제 2절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51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51
2. 상관관계 분석 52
제 3절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 정신건강, 사회적 위축의 관계 53
1.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우울 53
2.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위축 54
3. 청소년이 인식한 사회경제적 수준, 정신건강, 사회적 위축 55
4.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57
제 5장 결론 58
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58
제 2절 연구의 함의 63
참고문헌 68
국문초록 100
Abstract 10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