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 생태적 감수성,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이 승 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형 철)
본 연구는 6학년 1학기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 과학일기 쓰기를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 생태적 감수성,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으로는 B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반별로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정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과학일기 쓰기를, 비교집단은 같은 횟수의 빈칸 채우기 학습지를 각각 방과 후 과제 형태로 제시하여 연구를 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지의 결과를 통계분석하였고 실험집단은 사후에 수업에 관한 느낌을 인터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일기 쓰기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과학학습 동기의 하위 영역 중 외재적 동기를 제외한 내재적 동기, 자아 효능감, 자기 결정, 자기 관련성이 신장되었다. 둘째, 과학일기 쓰기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초등학생의 생태적 감수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생태적 감수성의 하위 영역 중 자연에서의 심미적 체험과 정서 안정을 제외한 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생태적 상상력 신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과학일기 쓰기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빈칸 채우기 학습지를 푼 비교집단 학생들에 비해 과학일기 쓰기를 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넷째, 과학일기 쓰기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만족했다. 과학일기 쓰기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 중 다수가 과학일기 쓰기가 흥미롭고 유익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과학일기 쓰기가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초등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 생태적 감수성,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과학일기 쓰기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키워드 : 과학일기 쓰기, 과학학습 동기, 생태적 감수성, 과학 학업성취도. * 이 논문은 2019년 8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학위 논문임.
ABSTRACT
The Effects of Writing Science Diary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Ecological Sensitivity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Focused on the unit of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Lee, Seung-hwa
Major in Gifted Education in Sci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 Lee, Hyeong-che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riting science diary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ecological sensitivity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eaching unit was focused on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in 6th grade science text book. The subjects of study were 51 students of two classes. One class of 25 students, experimental group, wrote science diaries. While the other class of 26 students, comparative group, took blank study paper.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writing science diary focused on the unit of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had a meaningful effect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Second, writing science diary focused on the unit of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had a meaningful effect on ecological sensitivity elementary school student. Third, writing science diary focused on the unit of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had a meaningful effect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from the interview with experimental group, we could know that students had a favorable impression and high satisfaction level about writing science diary.
* Keyword : Writing science diary, Science learning motivation, Ecological sensitivity,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43. 용어의 정의 44.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과학 글쓰기 62. 과학일기 쓰기 93. 과학학습 동기 114. 생태적 감수성 125. 과학 학업성취도 146. 선행 연구 고찰 15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71. 연구 방법 및 절차 172. 연구 대상 193. 연구 설계 194. 검사 도구 205. 과학일기 쓰기 활동 지도 236. 연구 단원 237. 자료의 수집과 분석 25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1. 과학일기 쓰기가 과학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262. 과학일기 쓰기가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303. 과학일기 쓰기가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334. 과학일기 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45. 과학일기의 사례 37Ⅴ. 결론 및 제언 401. 결론 402. 제언 41참고문헌 42ABSTRACT 46부록 48부록 1> 과학학습 동기 검사지 49부록 2> 생태적 감수성 검사지 53부록 3> 과학 학업성취도 사전 평가지 57부록 4> 과학 학업성취도 사후 평가지 61부록 5> 과학일기 쓰기 지도 자료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