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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완기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우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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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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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은 유능하고 잠재적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여, 이들의 역량이 최대한 발현되고 강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그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이 필요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입학하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성숙도가 낮은 상태로 대학생활을 하면서 진로선택과 장래문제로 많은 혼란을 경험한다(성영모, 2007; 최경원·김은주; 2011). 즉 자신의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의식 및 의지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진로에 있어 목표의식과 관련된 진로소명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사람들은 인지-태도-행동의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즉, 진로소명과 같이 목표의식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게 되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같은 행동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태도의 과정을 거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태도차원에서 학습몰입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즉, 학습자가 주의를 기울여 학습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에 있다면 이것이 곧 학습몰입의 상태라 할 수 있으며, 이 때 학습자는 질 높은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변수로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는 계획적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에 의하면 개인이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호의적인 태도 및 주관적 규범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행동을 수행하는데 낮은 통제력을 가진다면 행동을 수행하려는 개인의 행동 의지는 낮아진다는 것이다(Madden et al., 1992). 즉 스트레스와 같이 자신이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 지각된 통제행동은 행동의지를 높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소명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60부를 배포하여 이 중 500부를 회수하였다. 그리고 설문에 대한 불성실한 응답이 높은 설문지 50부를 제외하고 총 450부를 최종 표본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진로소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진로소명 중 개인적 의미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모든 하위변인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소명 중 타-지향적 의미는 자기주도학습능력 중 학습실행과 학습평가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개인적 의미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학습계획, 실행, 평가를 잘 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타-지향적 의미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학습실행과 평가를 잘 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선행연구(홍영표, 2002; 권성연, 2008; 이지혜, 2009; 장은영, 2012)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개인적 의미가 자신이 선택한 진로와 일에 대해서 만족하고 진로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 자신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하는데 동기가 부여되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게 지각하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그리고 타-지향적 의미는 자신의 진로와 일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하고, 나아가 공동체에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때문에 계획단계보다는 실제 실행하고 평가하는 단계에서 타인의 중요성과 사회성을 인지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진로소명 중 타-지향적 의미는 자기주도학습능력 중 학습계획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소명 중 적극적인 참여는 자기주도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타-지향적 의미라는 것이 본인이 하게 될 일들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기 때문에 실제 학습의 계획단계에서는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사료되며, 적극적인 참여는 진로를 준비하는 행동을 즐겁게 생각하고 진로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며 그러한 행동에 사명감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계기나 몰입이 이루어지 않으면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데 있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둘째, 진로소명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중 학습계획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은 타-지향적 의미와 학습계획의 관계를 완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타-지향적 의미는 학습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계획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학습몰입은 개인적 의미와 학습계획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개인적 의미는 학습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계획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습몰입은 적극적인 참여와 학습계획의 관계를 완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계획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즉, 진로소명 중 타-지향적 의미와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몰입을 거쳐야지만 학습계획을 잘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선행연구(주영주 등, 2009; 하영자·하정희, 2011; 김범년·김영렬, 2011; 서희원, 2014)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명하고 명확한 목표의지를 설정하는 것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대처를 해야 할지를 알게 해 줌으로써 몰입경험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즉 진로소명과 같이 명확한 목표가 설정이 되면 학습몰입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몰입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실천하는 원동력이 되며, 몰입을 많이 경험할수록 자신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진로에 대한 목표가 확실하고 이러한 진로목표에 대한 몰입을 하게 되면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 2-1은 채택되었다.
셋째, 진로소명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중 학습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은 진로소명 중 타-지향적 의미, 개인적 의미와 학습실행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타-지향적 의미와 개인적 의미는 학습실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실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진로소명 중 적극적인 참여가 학습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적극적인 참여가 진로를 준비하는 행동을 즐겁게 생각하고 진로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며 그러한 행동에 사명감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몰입보다는 학습에 대한 즐거움이나 사명감과 같은 다른 진로 및 학습에 대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 2-2는 부분 채택되었다.
넷째, 진로소명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중 학습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은 타-지향적 의미, 개인적 의미와 학습평가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타-지향적 의미, 개인적 의미는 학습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습몰입은 적극적인 참여와 학습평가의 관계를 완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습의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 결과에서, 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 등도 중요하지만 학습몰입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 2-3은 채택되었다.
즉, 가설 1과 가설 2의 결과를 통합적으로 해석하면 진로소명 중 타-지향적 의미는 학습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몰입을 거쳐야지만 학습계획을 잘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계획과 학습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개인적 의미는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몰입 및 학습실행에 있어 통계적으로 어떠한 영향관계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소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에서 진로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진로소명과 학습실행의 관계에서 진로스트레스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로소명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진로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면 학습실행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김보미·노정희, 2012)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는 계획적 행동이론(TPB)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진로소명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진로스트레스와 같은 지각된 통제행동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행동의지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진로소명과 학습계획,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진로스트레스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로스트레스는 학습계획과 학습평가를 조절하는 조절변수가 아닌 학습계획과 학습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학습계획과 학습평가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3은 부분 채택되었다.

Universities have to select students who are competent, and have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and we need to have a continuous management and support to ensure that their capabilities are fully expressed and strengthened. To do this, we need to look at what factors influence the university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what their roles and what factors are needed to strengthen their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We studied students who have majored in Hospitality Industry, the impact of career calling, what they have know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rough these relationships, we analyzed empirically the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and regulation affect career stress.
The following research results have been obtained through the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The verification of the resul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all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howed that the higher the perception about personal meaning in career calling the higher the perception of study planning, practice and evaluation. In addition; the higher the perception about other-oriented meaning, the higher the perception about learning practice and evaluation.
However, other-oriented meaning and active participation in career calling have no effect on study planning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the statistics.
Second, the results of verifying the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about the impact of career calling on the study plan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howed that the other-oriented meaning affects the learning plan through learning immersion rather than directly affecting the learning plan. Personal meaning directly affects the learning plan, at the same time affects the learning plan through learning immersion.
And it showed that active participation affects the learning plan through learning immersion rather than directly affecting the learning plans. In other words, other-oriented meaning and active participation in career calling must go through learning immersion to be good at the learning plan. It does not directly affect the learning plan though.
Third, the results of verifying the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about impact of career calling on the learning practi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howed that the other-oriented meaning and personal meaning had a direct effect on learning practice and also affected learning practice through learning immersion. But, it showed that there is no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about the effect of active participation in career calling on learning practice.
Fourth, the results of verifying the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about impact of career calling on the learning evaluation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howed that the other-oriented meaning and personal meaning had a direct effect on learning evaluation and also affected learning practice through learning immersion. Furthermore, it showed that active participation affect the learning evaluation through learning immersion rather than directly affecting the learning evaluations.
Fifth, While we were doing a general interpretation on the mediated effect of learning immersion on career call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his relationship, we can see that other-oriented meaning in career calling must go through learning immersion to be good at the learning plan. It does not directly affect the learning plan though. In addition, active participation showed a great effect on the learning evaluation through learning immersion rather than directly affecting the learning plans and learning evaluation.
The personal meaning can have impact on learning plans, learning practices, and learning evaluations. Directly, learning immersion can also have impact on learning plans, learning practices, and learning evaluations. However, based on the statistics, active participation is unrelated to learning immersion and learning practices.
Finally, the results of verifying the regulating effect of career stress on career call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howed that career stress has regulating effect on career calling and learning practices. In other words, if the student perceives the career calling and career stress as higher, learning practices also can be high. But career stress has no regul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calling , learning practices and learning evaluation. Particularly, Career Stress can reduce learning planning and learning evaluation as an independent variable that directly affects rather than a moderator variable as control for learning planning and learning evaluation.
Based on this research, a University has to help students to make their career path clear as a guide on their career. For example, a university has to explain to the students that selecting their career and making decision are very important. The University plays a big role on the success or failure of a student''s future career. According to this result, students can make a learning plan, carry out and evaluate these by themselves particularly about career. so they can obtain self 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The students should be given a career guidance through a social responsibility for promote communal spirit
In particular,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To enhance other people''s consideration and service-oriented minds rather than being self centered individuals when they choose a career which is vital in hospitality industry. Students must survive a difficult career exploration and an uncertain competition in the future. By doing this, a University will give a project and amount of stress in order to make a strategy for themselves by checking the students consistently in connection with the subject.

Key words: Career Call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Career Stress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목적 4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6
제 2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진로소명 7
1. 진로소명의 개념 7
2. 진로소명의 측정 9
3. 진로소명 선행연구 12
제 2 절 자기주도학습능력 14
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14
2.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측정 18
3. 자기주도학습능력 선행연구 22
제 3 절 학습몰입 26
1. 학습몰입의 개념 26
2. 학습몰입의 측정 28
3. 학습몰입 선행연구 31
제 4 절 진로스트레스 34
1. 진로스트레스의 개념 34
2. 진로스트레스의 측정 37
3. 진로스트레스 선행연구 39
제 3 장 연구 설계 44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4
1. 연구모형 설정 44
2. 연구가설 설정 4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2. 설문지 구성 50
제 3 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51
1. 자료수집 51
2. 연구조사방법 52
제 4 장 실증분석 54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55
1. 신뢰성의 검정 55
2. 타당성의 검정 61
제 3 절 상관관계 검정 69
제 4 절 가설의 검증 70
1. 가설 1의 검증: 진로소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70
2. 가설 2의 검증: 진로소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에서 학습몰입 의 매개효과 72
3. 가설 3의 검증: 진로소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에서 진로스트 레스의 조절효과 83
4. 가설검증결과의 요약정리 88
제 5 장 결론 9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1
1. 연구결과의 요약 91
2. 시사점 95
제 2 절 연구한계 및 향후연구방향 99
※ 참고문헌 101
※ 부록(설문지) 122
※ Abstract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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