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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다윤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지도교수
김미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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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자아상태와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 보호관찰 여자위기청소년 대상으로 -

제출자 김다윤
지도교수 김미례
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자아상태와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보호관찰 중인 여자위기청소년 22명이다.
본 연구에서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기능적인 수준으로 자아상태를 활성화하고, 분노조절을 높이기 위한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유미리(2016)의 “TA 집단상담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교우관계 증진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임선희(2011)의 “TA를 활용한 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상태와 생활자세에 미치는 영향”, 정미선(2014)의 “교류분석이론에 근거한 부모의 분노조절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이영호(2010)의 “화 조절 TA(교류분석)부모교육”, 최영일?외 13명(2017)의 “교류분석을 활용한 집단상담프로그램”, 정원철(2017) “교류분석 상담의 기초1”과 김미례(2017) “교류분석 상담의 기초2”의 내용을 참조하여 구안한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11명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11명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11명에게는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을 2018년 8월 30일부터 2018년 10월 18일, 2018년 10월 26일 부터 2018년 12월 14일, 2018년 12월 21일부터 2019년 2월 8일 총 3번에 걸쳐 주 1회 90분씩 8주간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 11명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청소년들의 자아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윤영진?문호영?김미례?송준석?이영호?정정숙(2015)이 개발한 고등학생용 자아상태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는 비판적 어버이자아상태(CP), 양육 어버이자아상태(NP), 어른자아상태(A), 자유로운 어린이자아상태(FC), 순응하는 어린이자아상태(AC)의 5가지 하위 요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하위 요인 별로 10문항씩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위기청소년들의 분노조절에 대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Spielberger(1985)가 개발한 분노조절척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는 분노표출, 분노억제, 분노통제 3가지 하위 요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하위 요인 별로 8문항씩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SPSS 22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실시하였고, 집단 간의 사전, 사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종결 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은 보호관찰 위기청소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아상태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에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분노조절에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는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자아상태와 분노조절에 효과가 있었음이 확인된다. 이는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집단원들이 무조건적 긍정적인 스트로크와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으며, 변화에 대한 욕구를 경험하면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들의 함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 자아상태, 분노조절, 교류분석집단상담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가설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 8
제 2 절 보호관찰 위기청소년 9
제 3 절 자아상태 10
제 4 절 분노조절 12
제 3 장 연구방법 14
제 1 절 연구대상 14
제 2 절 연구절차 14
제 3 절 연구도구 15
1.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 15
2. 자아상태 20
3. 분노조절 22
제 4 절 연구분석 23
제 4 장 연구결과 24
제 1 절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자아상태에 미치는 효과 24
1. 집단별 자아상태 동질성 검증 24
2.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자아상태에 미치는 영향 25
3. 집단별 자아상태 하위 요인의 사전과 사후 그래프 26
제 2 절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위기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29
1. 집단별 분노조절 동질성 검증 29
2.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29
3. 집단별 분노조절 하위 요인의 사전과 사후 그래프 31
제 3 절 개별 분석 결과 및 해석 32
1. 자아상태 32
2. 분노조절 43
제 4 절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의 만족도 52
제 5 장 연구 결론 및 제언 55
제 1 절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따른 결론 55
제 2 절 제한 점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 록 69
1. 설문지 70
2. 서약서 72
3. 자아상태검사지 73
4. 분노조절검사지 76
5.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 78
6.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지 114
Abstract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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