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1세기 산업의 구조가 전통적인 차원의 생산 중심에서 탈피해 다양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속에서 한류는 다양한 분야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 이렇듯 한류는 이제 우리나라 문화사업 발전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에 한류 3.0시대에서 심층 한류 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 연구 방안을 제시하여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선순환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문화콘텐츠가 필요한 시대에 대응하여 한류 문화의 상징인 K-Pop에서 심층 한류팬을 위한 제품을 연계해 새 창출되는 새로운 한류의 문화로 잠재적 가능성과 확장성 높은 제품군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한류의 구성에서 한류의 이해와 함께 한류 콘텐츠에 따른 동향 분석을 통하여 한류 콘텐츠 소비량 변화와 호감도에 따른 개발방향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다음, 심층 한류 단계의 문화 콘텐츠 분석을 통해 문화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이에 따른 K-POP문화 콘텐츠의 상품적용을 검토하여 소비자 주도형의 콘텐츠구성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주도적인 소비를 강화하고 스타와의 절대적 교감과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는 공연장과 같은 특정 장소에서 오감을 활용한 문화상품을 통해 공감각 결합을 위한 소비자 주도형 콘텐츠 활성화를 유도하려는 시도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로 본 연구의 방향성은 크게 3가지의 방향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한류스타에 대한 관심은 스타 관련 상품인 굿즈 소비로 이어지며 스타와 팬의 연대를 더욱 단단하게 하는 하나의 소비문화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연계된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상품의 지속성을 위해서 한류 스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심층 팬들을 공략하여 굿즈 상품과 같은 한류스타와 연계된 향기 제품을 연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토록 한다. 세 번째, 한류 문화로 이루어진 상 품개발로 인한 소비자의 새로운 흥미를 유도하고 기존 유럽시장이 우세하던 향기시장의 한계를 한류라는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한류 상품으로 발전시켜 상품의 지속성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방향성을 토대로 한류 3.0시대인 심층 한류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각 단계별로 구성 하였다. 먼저, 1단계에서는 한류 콘텐츠의 핵심요소 추출을 위해 Brand Identity 구축에서 사용되는 Core Identity 추출 방법론을 적용하여 한류 콘텐츠에 특화되어 있는 요소로 구성하고 Core Keyword의 추상화 단계는 2단계에서 제품과 융합을 위해 제품 적용의 주요 컨셉이 되기 위한 변화 작업으로 제품의 키워드에 접목이 될 수 있도록 일반화된 단어로 변화하도록 한다. 이는 본 연구적용에서 한류 문화 콘텐츠의 대상 중 대중에게 일상적으로 인지되는 한류스타를 중심으로 핵심요소를 추출하도록 구성하였다. 2단계에서는 한류콘텐츠의 핵심요소의 제품 융합으로 1단계에서 도출된 한류 콘텐츠의 Core Keyword 추상화에서 도출된 키워드를 적용대상 제품의 속성과 결합하여 융합제품 컨셉을 도출한다. 이는 제품 기술 및 디자인 트렌드, 사용자 트렌드에 대입을 통해 전체적인 융합 제품 기획 방향을 설정한다. 설정된 기획방향을 기초로 컨셉의 정의와 세부 컨셉을 규명하여 구체적인 컨셉 매뉴얼을 도출 하였다. 연구 적용에서는 한류 대표 굿즈 상품인 응원봉 제품의 한계를 개선하고 적극적인 소비자에게 제품 및 브랜드 충성도의 핵심 요인으로 적용하게 될 수 있는 심층적 한류 콘텐츠를 찾고자 응원봉과 함께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소비를 이루는 소비자 주도 유형 분석을 실시하여 적용하였다. 3단계에서는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 기술 및 디자인 개발 단계로 구체화된 한류 콘텐츠 융합 컨셉을 바탕으로 실제 적용 제품에 대한 기능, 상품 디자인,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먼저, 융합컨셉 기반 기술 개발은 주요기능, 부가기능, 확장 기능으로 구분되어 개발되며 주요 기능은 부가 기능보다 우선적용하고 부가기능은 확장기능보다 우선 적용되는 원칙을 가지고 기술 개발 시 상위 기술과의 컨셉 적합성 검토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다음, 브랜드 개발 단계에서는 네이밍 모티브 시스템 도출하여 브랜드 개발을 적용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품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는 브랜드 컨셉 도출 방법론과 한류 문화 콘텐츠 응용 모델 프로세스로 구성하고자 한류 콘텐츠 융합제품을 도출하여 디자인 이미지 컨셉과 제품의 기능을 정의하고 스타일링하여 이미지를 구현하였으며 시제품을 제작하여 소비자 검증을 실시하였다. 4단계에서는 심층 한류 대상 비즈니스 채널 및 마케팅 요소 구축 단계에서는 양산화 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단계로 초기시장 형성 시 시장 진입 및 확산에 효과적인 작용이 가능한 기존 가치를 활용하여 심층 한류 대상으로 한 한류 콘텐츠 융합제품을 기반으로 구성된 모델을 적용한다. 시장 런칭 단계의 도입, 전파, 이슈화 단계에 한류 콘텐츠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심층 한류팬을 핵심적인 마케팅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으므로, 초기의 진입에 들어가는 자원이 일반적인 신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성 있게 발생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한류의 문화로 잠재적 가능성과 확장성이 높은 제품군의 사용성 확대를 위한 연구를 통해 디자인으로 콘텐츠간의 접목을 통하여 기존산업과 새로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한류 문화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한류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심증한류 소비자층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의 다양성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로 한류문화 콘텐츠로의 제품 영역 확대와 다양한 시장 지출의 확장성을 제안하였다. 향후 심층 한류 팬에게 해당 제품의 소비를 통한 특권의식과 한류 스타와의 일체감이 형성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주도적 소비자로 시장을 확대하고 제품과 함께 화자 될 수 있는 스토리텔링적 콘텐츠를 제공하여 참여 문화 향유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Currently in the 21st century industrial structure, the importance of diverse cultural industries is increasing after getting out of the traditional production-centered structure. Meanwhile, the K-Wave is facing changes into diverse areas and a new growth industry. Like this, now, the K-Wave is an essential element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cultural projects. Thus,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virtuous circle business strategies that continuously create added-value by suggesting the measures for researching a consumer-driven business model in the in-depth Korean Wave stage of the K-Wave 3.0 er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measures for increasing the usability of a product group with high potential possibility and expandability to the new K-Wave culture newly created in the connection with products for in-depth K-Wave fans of K-Pop which is the symbol of K-Wave culture, to cope with the era in need of new cultural contents. First,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K-Wave in the composition of K-Wave and the trend analysis in accordance with K-Wave contents, this study drew the development direction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consumption of K-Wave contents and likeability. Next, this study drew the types of consumer-driven contents composition by reviewing the necessity of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and also the application of K-Pop cultural contents products through the analysis on the cultural contents in the in-depth K-Wave stage. Based on such results, this study drew the necessity of attempts to induce the vitalization of consumer-driven contents for the synesthetic combination through cultural products utilizing five senses in a special place like performance hall that could strengthen the leading consumption and also form the absolute communion and fellowship with stars. As a result, this study largely drew three directions. First, the interest in K-Wave stars is not only led to the consumption of star-related goods, but also developing into a consumption culture that solidifies the solidarity between stars and fans, so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develop products related to this. Second, a business model is developed in the connection with fragrance products related to K-Wave stars just like goods products, targeting the in-depth fans with high interest in K-Wave stars for the continuity of products. Third, the continuity of products is achieved by inducing consumers’ new interest in newly-developed products, and also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fragrance market that used to be dominated by European market through the development of new K-Wave products based on K-Wave contents. Based on such directions, this study composed the consumer-driven business model in each stage in the in-depth Korean Wave stage of the K-Wave 3.0 era by applying the design process. First, in the first stage, to extract the core elements of K-Wave contents, it was composed of the elements specialized in K-Wave contents by applying the core identity extraction methodology used for the establishment of brand identity. The core keyword abstraction stage is the change work for becoming the main concept of product application for the convergence with a product in the second stage, so that they are changed to generalized words that could be combined with the keywords of the product. It was composed to extract the core elements focusing on K-Wave stars recognized by the public in daily life out of the objects of K-Wave cultural contents. In the second stage, for the convergence of core elements of K-Wave contents with the product, the concept of the convergence product is drawn by combining the attribute of the object product with the keywords drawn from the core keyword abstraction of K-Wave contents drawn from the first stage. This sets up the overall direction of planning the convergence product through the substitution of product technology, design trend, and user trend. Based on the established planning direction, the concrete concept manual was drawn by examining the definition of concept and detailed concept. In the application of this study, in order to improve the limitations of a light stick product as the representative goods products of K-Wave, and also to seek for the in-depth Korean Wave contents that could be applied as the core elements of product/brand loyalty to active consumers, this study analyzed/applied the consumer-driven types in which consumers independently participated in the consumption, together with the light stick. In the third stage, based on the K-Wave contents convergence concept materialized in the stage of K-Wave contents convergence product & design development, this study established the function, product design, and brand of the actually-applied product. First, the convergence concept-based technical development was divided into main function, additional function, and expanded function. Under the principle of preferentially applying the main function to the additional function, and applying the additional function to the expanded function, the concept suitability with the upper technologies would be reviewed in case of technical development. Next, in the stage of brand development, the brand development was applied by drawing the naming motive system. Lastly, in the stage of product design development, in order to compose it with the brand concept extraction methodology and the K-Wave cultural contents application model process, this study realized the image by drawing a K-Wave contents convergence product and then defining/styling the concept of its design image and the functions of the product. The consumer verification was performed by producing a prototype. In the fourth stage, the stage of establishing the business channel & marketing elements targeting the in-depth Korean Wave is to make consumers recognize the mass-produced product. In case of forming the initial market, by using the existing value that could be effectively applied to the entry/expansion to the market, the model composed based on the K-Wave contents convergence product targeting the in-depth Korean Wave is applied. There are such strengths that could directly reflect the value of K-Wave contents in the stage of introduction, spread, and issue in the market launching stage. As the in-depth Korean Wave fans are set up as the core subject of marketing, the resources required for the initial entry could be relatively efficient compared to general new products. This study aimed to experience the diversity of K-Wave culture and also to increase the competitiveness of the existing and new industries through the combination of contents with design through the research for the expansion of usability of the product group with high potential possibility and expandability into a new K-Wave culture. As a study for establishing the diversity of cultural contents based on the in-depth Korean Wave consumers to induce the continuous development of K-Wave culture, this study suggested the expansion of product area into K-Wave cultural contents and the expandability of diverse market entrance. In the future, the place for the enjoyment of participatory culture could be established by inducing the formation of a sense of unity with K-Wave stars and a sense of entitlement through the consumption of relevant products targeting the in-depth Korean Wave fans, expanding the market with leading consumers, and also providing the storytelling contents that could be spoken together with the products.
1장 서론 1제1절 연구 배경 1제2절 연구 목적 4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제4절 용어정리 102장 한류의 구성 13제1절 한류의 이해 131. 한류의 개념 13가. 한류의 정의 13나. 한류의 배경 13다. 한류의 관점 142. 한류의 흐름과 변화 16가. 한류의 단계별 변화 16나. 한류의 시대별 변천과정 16다. 한류의 발전양상 18제2절 한류콘텐츠에 따른 분석 181. 한류콘텐츠의 개념 18가. 한류콘텐츠의 정의와 종류 182. 한류콘텐츠의 변화 19가. 한류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변화 19나. 한류콘텐츠 K-Culture 223. 한류콘텐츠의 소비량 변화와 호감도 23가. 한류콘텐츠의 소비량 23나. 한류콘텐츠의 호감도 244. 소비유형의 변화에 따른 문화상품 개발 방향 273장 심층한류 단계의 문화 콘텐츠 29제1절 문화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291. 브랜드 구축 목적 29가. 국가이미지개선 29나. 지각된 관광 상품 29다. 행동의도 292. 경제적 관점 30가. 국가별 30나. 연도별 31다. 상품별 323. 문화영역확대 33제2절 K-POP문화 콘텐츠의 상품 적용 341. 굿즈(GOODS)의 정의 342. 굿즈(GOODS)의 시대적 변화 353. 굿즈(GOODS)의 주요 콘텐츠 37제3절 소비자 주도형 관점에서 본 콘텐츠 구성 411. 소비자 주도형 콘텐츠의 개념 412. 유형분석 41가. 공감각 결합형 41나. 유사분류형 42다. 세트형 (행동유형) 433. 분석결과 444장 심층 한류 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 47제1절 심층 한류 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 개요 471. 심층 한류 단계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472. 심층 한류 단계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의 목적 51제2절 심층 한류 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 단계별 프로세스 541. 1단계 : 한류 콘텐츠의 핵심 요소 추출 562. 2단계 : 한류 콘텐츠 핵심요소의 제품 융합 63가. Core Keyword 요소의 제품 컨셉 융합 64나. 핵심 요소 중심 해당 제품 트렌드 대입 66다. 융합 제품 기획 방향 설정 68라. 융합 제품 컨셉 구축 및 구체화 713. 3단계: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 기술 및 디자인 개발 73가. 융합 컨셉 기반 기술 개발 75나. 융합 컨셉 기반 브랜드 개발 77다.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디자인 개발 84라. 시제품 제작 및 소비자 검증 89마. 양산화 894. 4단계 : 심층한류 대상 비즈니스 채널 및 마케팅 요소 구축 90제3절 향기 제품의 심층한류 단계의 소비자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 적용 951. 1단계: 한류 콘텐츠의 핵심 요소 추출 96가. 한류 콘텐츠 대상 선정 96나. 한류 콘텐츠 Brand Identity Core 추출 및 키워드화 97다. Core Keyword 요소의 추상화(Metaphor) 982. 2단계: 한류 콘텐츠 핵심요소의 제품 융합 99가. Core Keyword 요소의 제품 컨셉 융합 99나. 핵심 요소 중심 해당 제품 트렌드 대입 100다.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 기획 방향 설정 1041) 향기 기술 개발 방향 1042) 향기 제품 브랜드 개발 방향 1063) 향기 제품 디자인 개발 방향 107라. 융합 제품 컨셉 구축 및 구체화 1081) 한류 스타 융합 향기 제품 콘셉트 1082) 한류스타 융합 향기 프로필 구축 1083. 3단계: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 기술 및 디자인 개발 111가. 한류 스타 융합 향기 제품 컨셉 기반 기술 개발 1111) 한류스타 융합 향기 성분 개발 1112) 향기 제형개발 및 제작방법 기술 개발 1133) 시제품기술서 113나. 융합 컨셉 기반 브랜드 개발 1141) 브랜드 컨셉 1142) 브랜드 네이밍 1143) 디자인 모티프 시스템 115다. 한류 콘텐츠 융합 제품디자인 개발 1171) 제품디자인 컨셉 1172) 디자인 이미지 컨셉 1173) 제품 사용성 기능 정의 1194)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렌더링 119라. 시제품 제작 및 소비자 검증 1221) 시제품 제작 1222) 소비자 검증 1254. 4단계: 심층 한류 단계 사업화 추진 전략 139가. 사업화 추진체계 139나. 사업 방향 및 주요 컨셉 140다. 단계별 사업 전략 142라. 단계별 실행과제 143제4절 기대효과 1465장 결론 148참고문헌 152Abstract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