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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선희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규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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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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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구축 및 활용을 통한 호텔기업의 고용경쟁력 제고 전략 제언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호텔기업 취업에 관심이 높은 호텔·관광 전공 의 졸업반 대학생들과 호텔산업 고용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은 5성급 호텔 인사팀 직원들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조사는 예비조사와 본 조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예비조사는 4개 대학교의 호텔·관광 전공 졸업반 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 설문서 구성을 위한 고용주브랜드 요인 도출과 호텔기업 선정을 위해 진행하였다. 회수된 자료 중 결측치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101부의 응답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고용주브랜드 요인과 호텔기업 도출을 위하여 기술통계분석과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호텔기업 취업 선택 시 고려하는 고용주브랜드 요인 별 중요도와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포지셔닝을 도출하고자 8개 대학교의 호텔·관광 전공 졸업반 대학생 3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68부가 회수되었다. 그리고 서울지역에 위치한 6개 5성급 호텔기업의 인사팀 직원 63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포지셔닝맵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9부가 회수되어 5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자들의 특성 파악을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공 대학생들이 호텔기업 취업 선택 시 고려하는 고용주브랜드 요인의 중요도 도출을 위해 AHP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전공 대학생들과 인사팀 직원들이 지각하는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포지셔닝맵 도출을 위하여 다차원척도분석의 PROXSCAL과 PREFSCAL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논리적 일관성이 중요한 AHP 결과분석을 위하여 일관성비율인 CR이 2.0 미만인 77부의 자료를 활용하여 AHP와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AHP 결과, 전공 대학생들은 취업 호텔기업 선택 시 경제가치와 고용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삶의 가치, 자아가치, 시장가치, 문화가치와 성장가치, 사회가치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경쟁관계 포지셔닝맵 도출을 위한 PROXSCAL 결과, 전공 대학생과 인사팀 직원이 지각하는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경쟁관계는 다르게 나탔다. 그리고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경쟁력 포지셔닝맵 도출을 위한 PREFSCAL 결과 역시, 전공 대학생과 인사팀 직원이 지각하는 호텔기업의 고용주브랜드 경쟁력 포지셔닝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전공 대학생들의 호텔기업 취업의 의미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고용주브랜드 전략 수립을 통한 고용시장 경쟁우위 확보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호텔기업의 고용시장 이해 부족과 전공 대학생들의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에 대한 잘못된 정보 보유가 확인 되어 고용주브랜드의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한 고용주브랜드 전략 수립 또는 수정, 고용주브랜드 포지셔닝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전 공 대학생들과 인사팀 직원들이 부정적 시각을 지니고 있는 고용주브랜드 요인이 확인되었으며 이를 극복하는 고용주브랜드 전략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6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1. 연구의 방법 9
2. 연구의 구성 9
제 2 장 이론적 고찰 12
제 1 절 고용주브랜드 12
1. 고용주브랜드의 개념 12
2. 고용주브랜드 구축 및 가치 제고 16
3. 고용주브랜드의 기능과 가치사슬 모델 19
4. 고용주브랜드 측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23
제 2 절 AHP(계층적의사결정방법) 28
1. AHP의 개념과 특징 28
2. AHP 기법의 적용 및 평가방법 29
제 3 절 다차원척도법(MDS) 33
1. 다차원척도법의 개념 및 원리 33
2. 다차원척도법의 종류 35
제 3 장 연구설계 40
제 1 절 연구과제 및 절차 40
1. 연구과제 40
2. 연구절차 41
제 2 절 조사설계 42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42
2. 설문서 구성 및 조사도구의 개발 44
3. 분석 방법 55
제 4 장 실증분석 56
제 1 절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 56
1. 대학생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 56
2. 호텔기업 인사팀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 57
제 2 절 AHP 분석 58
1.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상위요인 중요도 도출 58
2.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성장가치 중요도 도출 59
3.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경제가치 중요도 도출 60
4.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시장가치 중요도 도출 61
5.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고용가치 중요도 도출 63
6.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문화가치 중요도 도출 64
7.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사회가치 중요도 도출 65
8.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자아가치 중요도 도출 66
9.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삶의 가치 중요도 도출 67
10. 호텔기업 고용주브랜드 중요도 및 순위 정리 68
제 3 절 다차원척도분석 69
1. 고용주브랜드 유사성 분석 70
2. 호텔기업별 고용주브랜드 평가 분석 76
제 4 절 시사점 및 제언 88
1. 시사점 88
2. 제언 90
제 6 장 결 론 92
제 1 절 연구의 요약 92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문헌 96
부록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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