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초롱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일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H시에 위치한 공립병설 B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1명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시에 위치한 공립병설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1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2018년 11월 19일부터 2019년 1월 4일까지 7주 동안 매주 2~3회씩 총 15회로 실시되었으며 실험집단에서는 생활주제별 통합적 미술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실험집단과 동일한 생활주제로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는 지성애(2011)가 개발한 ‘유아 미술성향 검사도구’와 Rimm(1983)의 PRIDE(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or)를 참고하여 정민자(2005)가 수정·보완한 ‘유아 창의적 인성 검사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Win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술성향의 하위요인인 ‘미술태도’, ‘미술표현’, ‘미술기술’, ‘이해와 감상’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인 ‘독특성’, ‘다양한 관심’, ‘독립성-인내’, ‘상상-유희’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과 창의적 인성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적 미술활동 9
2. 미술성향 19
3. 창의적 인성 23
4. 선행연구 29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2
3. 연구 절차 36
4. 자료 분석 4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에 미치는 영향 50
2.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57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65
2. 논의 66
3.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5
ABSTRACT 1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