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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환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종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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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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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스키리조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다음,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나아가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연구대상은 2018년 현재 운영을 하는 강원권 스키장(용평리조트, 평창휘닉스파크, 홍천 비발디파크)을 이용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446명을 최종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차이,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 브랜드자산과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첫째,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의 경우 연령(제품, 촉진, 장소), 학력(제품), 소득(제품, 촉진, 장소), 경력(제품, 촉진, 장소), 월평균 스킹횟수(제품, 장소), 시즌권 유,무(장소), 리조트 위치(제품, 촉진, 가격, 장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자산의 경우 성별(지각된품질), 연령(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학력(브랜드인지도), 소득(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경력(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월평균 스킹횟수(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 리조트위치(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품질의 경우 연령(관계몰입, 관계만족, 관계신뢰), 소득(관계몰입, 관계만족, 관계신뢰), 경력(관계몰입, 관계만족, 관계신뢰), 월평균 스킹횟수(관계몰입, 관계만족, 관계신뢰), 시즌권유,무(관계만족), 리조트 위치(관계신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의 경우 연령(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 학력(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 소득(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 경력(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 월평균 스킹횟수(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 시즌권 유,무(행동적충성도), 리조트 위치(태도적충성도, 행동적충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의 관계는 지각된품질(제품, 촉진, 장소), 브랜드인지도(제품, 촉진, 가격), 브랜드이미지(촉진, 가격, 장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관계품질의 관계는 관계몰입(제품, 촉진, 장소), 관계만족(제품, 촉진, 장소, 가격), 관계신뢰(촉진, 장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고객충성도의 관계는 태도적충성도(제품, 촉진, 가격, 장소), 행동적충성도(제품, 촉진, 장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브랜드자산과 관계품질의 관계는 관계몰입(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관계만족(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관계신뢰(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브랜드자산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는 태도적충성도(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 행동적충성도(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는 태도적충성도(관계몰입), 행동적충성도(관계몰입, 관계만족, 관계신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에서는 직,간접적으로 유의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변인 7
4. 연구가설 9
5. 연구의 제한점 11
6.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배경 14
1. 국내 스키산업의 역사 및 현황 14
2.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 전략 23
3. 브랜드 자산 27
4. 관계품질 34
5. 고객충성도 37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측정도구 43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5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52
Ⅳ. 결 과 54
1.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차이 54
2. 스키리조트 마케팅믹스 요인과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상관관계 68
3. 스키리조트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 71
4. 브랜드자산과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 78
5.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82
6. 스키리조트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84
Ⅴ. 논 의 88
1.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마케팅믹스,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88
2. 스키리조트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 96
3. 브랜드자산과 관계품질, 고객충성도 99
4. 관계품질과 고객충성도 101
5. 스키리조트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인과관계 103
Ⅵ.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19
ABSTRACT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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