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영빈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영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개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검정 교과서 5종 모두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틀로 과학적 소양 기반 4가지 영역의 과학의 본성(NOS) 영역: I. 지식체계로서의 과학, II. 탐구방법으로서의 과학, III. 사고방식으로서의 과학, 그리고 IV.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하는 과학의 본성 개념을 기반으로 수정 보완하여 제시한 Lee(2007)의 틀을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분석 대상 교과서를 과학의 본성(NOS) 개념 틀을 바탕으로 연구자 2명에 의하여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하였으며,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분석자간의 일치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교과서에 대한 신뢰도는 Cohen’s kappa 계수 0.83 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나타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의 본성의 4가지 범주 중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는 범주는 탐구방법으로서의 과학의 본성(범주 Ⅱ)이며 그 다음으로는 지식체계로서의 과학의 본성(범주 Ⅰ), 그리고 사고방법으로서의 과학의 본성(범주 Ⅲ), 그리고 가장 낮은 분포를 보인 것이 과학-기술-사회와 상호작용하는 과학의 본성(STS)(범주 Ⅳ)이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의 과학의 본성 4가지 영역의 분포는 출판사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NOS) 단원별 분석에서는 대부분의 단원에서 II. 탐구방법으로서의 과학의 본성이 가장 강조되었으며, 다음으로 I. 체계로서의 과학의 본성 및 III. 사고방법으로서의 과학의 본성이 강조되었지만 모든 교과서의 4. 환경과 에너지 단원에서는 IV. 과학-기술-사회와 상호작용하는 과학의 본성(STS)을 가장 강조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지난 2009 개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과학의 본성(NOS)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던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현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교과서는 다양한 과학의 본성(NOS) 영역 중에서 주로 II. 탐구방법으로서의 과학의 본성을 특히 강조하면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이해를 강조하는 과학적 소양 함양에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과학적 소양과 과학의 본성 3
1.1. 과학적 소양 3
1.2. 과학의 본성 5
1.2.1 과학의 본성의 정의 및 중요성 5
1.2.2 과학의 본성의 분석 틀 7
2. 교육과정과 교과서 12
2.1. 2015 개정 교육 과정 12
2.2. 통합과학 교과서 12
2.3. 선행연구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절차 16
2. 분석 대상 17
3. 연구 방법 17
3.1. 분석 도구 17
3.2. 분석 방법과 산출 방법 19
3.2.1. 분석방법 19
3.2.2. 산출방법 20
3.2.3. 신뢰도 2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2
1. 전체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22
2. 출판사별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24
3. 단원별 통합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30
4. 개별 단원에서 제시된 과학의 본성의 출판사별 분석 35
Ⅴ.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5
영문요약 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