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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혜빈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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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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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물매개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통합학급에 다니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생 1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 프로그램과 Parten의 놀이 발달 단계를 참고하여 개발하였으며, 강아지와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회기별로 진전도 관찰과 중재 순으로 이루어졌다. 수치 또는 그래프로 나타낼 수 없는 연구 대상의 의미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일화기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물매개치료를 통해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의 발생률이 향상되었다. 둘째, 동물매개치료를 통해 향상된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의 발생률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 연구는 대상 학생에게 가장 익숙한 물리적 환경인 가정과 주변의 공원에서 이루어졌으며, 놀이 발달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개발하여 실시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시각적 강점을 활용한 교구와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효과적인 긍정적 강화와 모델링, 코칭(Coaching)을 중재기법으로 사용하여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을 의미 있게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리 4
Ⅱ. 연구방법 5
1. 연구 대상 5
2. 연구 설계 9
3. 연구 도구 10
4. 연구 절차 18
5. 평가자간 신뢰도 23
6. 중재 충실도 23
7. 사회적 타당도 24
8. 자료 수집 및 분석 24
Ⅲ. 연구결과 28
1. 동물매개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시작행동에 미치는 영향 28
2. 동물매개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29
3. 동물매개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일화기록지) 30
Ⅳ. 논의 및 결론 33
참고문헌 37
부 록 41
영문요약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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