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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옹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여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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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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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조물의 대형화로 큰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을 선호하고 있다. 대심도 시공이 가능한 현장타설말뚝 공법으로는 베네토 공법, R.C.D 공법, 어스드릴 공법이 대표적이다. 현장타설말뚝 공법을 이용한 굴착 및 천공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굴착선단부에 존재하는 슬라임 제거작업을 실시하는데 굴착토가 침전한 경우 대부분 입자가 큰 종류의 암 파편으로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그러나 공내수에 존재하는 미립자 형태의 슬라임의 경우 완벽한 제거가 어렵다. 침전된 미립자 형태의 슬라임은 대부분 모래와 점토질로 콘크리트 타설 직전에 에어 리프트 및 에어 블로우 등의 작업을 통해 제거된다.

본 연구에서는 R.C.D 공법에 의해 시공된 직경 2,000mm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및 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셀을 이용한 양방향재하시험을 3개소에서 수행하였다. 시험말뚝 3개소의 굴착선단부에 존재하는 슬라임 두께는 각각 300mm, 250mm, 250mm로 양방향재하시험결과 말뚝의 지지력 및 침하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치해석을 통해 굴착선단부에 슬라임이 존재할 경우 말뚝자중에 의한 침하량을 분석하였다. 이 때 발생한 침하량만큼 굴착선단부의 슬라임과 말뚝선단부의 콘크리트는 서로 혼합된 것으로 판단하였고 혼합된 부위의 품질 및 강도확인을 위해 슬라임을 혼합한 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말뚝직경 20%이하의 두께로 슬라임이 굴착선단부에 존재할 경우 말뚝선단부와 혼합되더라도 콘크리트 품질 및 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기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공내수에 부유하는 미립자 형태의 슬라임이 굴착선단부에 침전한 경우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및 침하 그리고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 약 i
Abstract ii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2
1.3 연구동향 3
1.4 연구내용 및 방법 6
제 2 장 현장타설말뚝 설계 및 시공 8
2.1 현장타설말뚝 개요 8
2.1.1 현장타설말뚝 분류 8
2.1.2 현장타설말뚝공법 특징 10
2.2 현장타설말뚝 설계 15
2.2.1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15
2.2.2 지지력 산정 16
2.2.3 침하량 산정 25
제 3 장 슬라임 확인 및 제거 29
3.1 슬라임 확인 29
3.1.1 슬라임 개요 29
3.1.2 슬라임 확인 방법 29
3.2 슬라임 제거 36
3.2.1 슬라임 제거 개요 36
3.2.2 슬라임 제거 방법 37
제 4 장 현장타설말뚝 지지력 및 침하 43
4.1 양방향재하시험 43
4.1.1 시험개요 43
4.1.2 시험방법 45
4.2 지지력 및 침하 49
4.2.1 시험위치 및 지반특성 49
4.2.2 시험말뚝 제원 및 현황 51
4.2.3 양방향재하시험 결과 54
제 5 장 탄소성 해석 및 강도시험 73
5.1 탄소성 해석 73
5.1.1 탄소성 해석 개요 73
5.1.2 말뚝 제원 및 조건 74
5.1.3 침하해석 79
5.2 슬라임 혼합에 따른 콘크리트 강도시험 83
5.2.1 시험개요 83
5.2.2 배합조건 85
5.2.3 일축압축강도시험 89
제 6 장 결론 99
6.1 결론 99
6.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 100
참 고 문 헌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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