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 한옥 조성마을인 전주한옥마을을 대상으로 한옥지구의 실 거래가격에 미치는 영향과 비한옥지구를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대표적인 한옥마을인 “전주한옥마을”과 전주시를 설정하였으며, 시간적 범 위는 2012년 이후로 2017년까지이다. 한옥마을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주 한옥마을 행정동 내 주택 실거래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11개의 독립변수를 적용하여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 총 11개의 변수들 가운데 버스노선 수, 주거지역 여부, 상업지역 여 부, 한옥마을까지의 거리, 편의성 및 쾌적성 등 5개의 변수가 전주시 한옥마을 주택 실매매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전주 한옥마을 행정동 외 전주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1개의 변수들 가 운데 주거지역 여부, 부동산 특성, 편의성 및 쾌적성, 교육환경 특성 등 4개의 변수가 전주시 주택시장 실매매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옥마을 인근의 주택시장은 용도지역 측면에서 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에 속할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한옥마을 인근의 주택시장은 문화 시설수, 공공복지 시설수, 공원 접근성, 상업시 설 접근성을 의미하는 편의성과 쾌적성 변수의 경우 주택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옥마을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실거래가격이 높아지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이는 한옥마을로 인해 주거환경이 침해를 받고 이러한 점이 가격에 영 향을 미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이처럼 전주 한옥마을 인근 주거지역의 경우 한옥마을과 멀어질수록 가격이 오히 려 높아지는 분석결과를 감안하였을때 향후 한옥마을을 조성할 경우 해당지역이 지나 치게 상업화되지 않도록 사전에 관리할 수 있는 지구단위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필요 가 있다. 또한 양호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한옥마을 지구와 공간적으로 분리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줄 필요가 있다.
This study conducted a study on the Junju Hanok Village, one of the most famous Hanok Village in Korea, to compare the actual market price of Hanok with the non-Hanodic zone. The spatial range of research has been established for the traditional Korean village of Jeonju, and Jeonju, with the time range being 2017. To analyze the effects of Hanok Village on the real estate market, the market price of houses in Jeonju Hanok Village administrative district was set as a dependent variable and 11 independent variables were applied to analyze the multiple regression. Among the total 11 variables, five were analyzed to influence the actual purchase price of Hanok Village in Jeonju City, including the number of bus routes, residential areas, commercial areas, and distance to Hanok Village. Next, the actual purchase price of apartments was set as a dependent variable in all areas except Jeonju Hanok Village''s administrative movem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s a result, it was analyzed that out of the total 11 variables, four factors, whether residential areas are residential, real estate characteristics, convenience and comfort, 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ion environment, affect actual prices of the housing market in Jeonju. The implica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revealed that the housing market near Hanok Village is higher in price as it belongs to residential or commercial areas in terms of its use area. Second, the housing market near Hanok Village was found to affect the increase in housing prices in the cases of convenience and comfort variables, which mean the number of cultural and public welfare facilities, accessibility to parks, and accessibility to commercial facilities. Third, it was revealed that the distance to Hanok Village increases the actual transaction price. This can be inferred that the residential environment is being invaded by Hanok Village, and that this affects prices. As such, residential areas near Jeonju Hanok Village are not required to establish their own areas in advance so as to avoid excessive commercialization when the price of Hanok Village increases as the result of analysi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create a pleasant residential environment by separating the Hanok Village and the zone in order to create a good residential environment.
제 1 장 서 론 1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1. 연구의 범위 42. 연구의 방법 4제 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5제 1절 한옥 관련 이론고찰 51. 한옥의 개념적 고찰 52. 한옥 관련 법령 내용 6제 2절 전주시 사회적, 경제적 특성 91. 도시행정 및 사회문화 92. 인구 및 경제적 특성 93. 주택 관련 특성 11제 3절 선행연구 고찰 131. 관련 선행연구 검토 132. 한옥 관련 선행연구 및 연구의 시사점 16제 3장 전주 한옥마을 현황 및 특성 18제 1절 전주 한옥마을 현황 181. 전주 한옥마을 개요 182. 전주한옥마을 기본현황 193. 지구별 정비 계획도 20제 2절 전주한옥마을 특성 291. 토지 및 건축물 현황 292. 한옥마을 인구 현황 333. 한옥마을 내 건축물 현황 36제 4장 전주 한옥마을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41제 1절 분석모형의 설정 411. 분석대상(범위)의 설정 412. 분석변수 선정 423. 분석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454. 분석변수의 다중공선성 검토 47제 2절 한옥 마을 주택 실거래가 영향요인 분석 481. 한옥마을 주택시장 실거래가 영향요인 분석 482. 한옥마을 지구 외 전주시 주택 실거래가 영향요인 분석 51제 5장 결 론 53제 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31. 연구의 요약 532. 연구의 시사점 55제 2절 연구의 한계 56참고문헌 57ABSTRACT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