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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기철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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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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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전에서 해방된 사람들은 이동하는 공간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문제인식으로 부터 출발하였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AI 로봇, 초고속 네트워크를 비롯한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자율주행에 적합한 환경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 기술, 법, 제도, 및 관련 인프라는 경제성, 안전성, 효율성 등을 고려하며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변하고 있다. 과거 사람들이 차에 대해 가진 개념이 ‘소유를 통한 자가운전과 이동’이었다면, 점차 ‘공유와 탑승을 통한 경험’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자율주행 개념의 도입은 향후 이동과 관련된 모든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대다수의 자율주행차 연구는 주로 신뢰성, 정확성, 유용성, 사용성에 초점을 두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는 고도화된 혁신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차와 같은 제품에는 즐거움을 비롯한 감성적 가치가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는 기술 평준화를 통해 혁신기술 사이의 변별력은 줄어드는 반면, 사용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감성적 가치가 더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감성적 가치 중 ‘즐거움’은 사용자가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가장 큰 동기부여이자 감성적 가치를 유발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차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소유, 관리, 운전, 일상의 즐거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의 출현으로 인해 소유, 관리, 운전의 즐거움을 감소되고, ‘일상의 즐거움’은 증가할 것이다. 일상의 즐거움이란 ‘일상에서 자동차를 사용하는 즐거움‘을 의미하며, 자율주행차가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확대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타인의 도움 없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주차와 운전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동하는 시간에는 탑승자의 니즈에 따라 학습, 놀이,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이 예상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관련 ’일상의 즐거움‘은 사용자들에게 낯선 제품에 대한 거부감 감소와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일상의 즐거움’ 기반의 ‘자율주행차 대시보드 중심의 실내 UX 디자인 제안’을 최종 목적으로 한다. 대시보드는 차량의 실내에서 탑승자와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매개체이자 접점이며, 자율주행차 환경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1. 서론 01
1.1. 연구 배경 01
1.2. 연구 목적 및 범위 05
1.3. 연구 방법 07
1.4. 용어의 정의 09
2. 선행연구 13
2.1. 제품에 관한 즐거움 13
2.1.1 Patrick W. Jordan의 4가지 즐거움 14
2.1.2 Jaasko와 Mattelmaki의 플레쥬어러블 디자인 18
2.1.3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19
2.2. 자동차와 관련된 즐거움 21
2.2.1 소유의 즐거움 26
2.2.2 관리의 즐거움 28
2.2.3 운전의 즐거움 30
2.2.4 일상의 즐거움 32
3. 자율주행차 문헌연구 35
3.1. 자율주행차의 개념과 정의 35
3.2. 자율주행차의 장·단점 42
3.3. 자율주행차 디자인 45
3.3.1 자율주행차 외장 디자인 46
3.3.2 자율주행차 내장 디자인 57
3.3.3 자율주행차 UI/UX 디자인 65
4. 자율주행차의 즐거움 78
4.1. 자율주행차와 사용자의 관계 78
4.2. 자율주행차에서 일상의 즐거움 84
4.3. 일상의 즐거움과 기술수용의 관계 88
5. 디자인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 94
5.1. 시나리오와 페르소나 99
5.2. 시나리오를 위한 심층인터뷰 100
5.3. 시나리오 및 페르소나 도출 104
6. 시나리오 기반 2가지 콘셉트 설정 118
6.1. 2가지 콘셉트 도출 118
6.2. 콘셉트의 커뮤니케이션 요소 분석 126
6.3.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 구분에 따른 UX 디자인 130
6.4. 시나리오 및 UX 기반의 아이디어 시각화 136
7. 자율주행차 실내디자인을 위한 조형언어 144
7.1. 조형언어의 기호(형태, 색채, 재료) 145
7.2. 조형언어의 구성과 의미 149
7.3. 조형언어의 시각화 151
7.3.1 조형언어 기반 아이디어 스케치 151
7.3.2 조형언어 기반 1차 시각화 결과물 154
7.3.3 조형언어 기반 2차 시각화 결과물 157
7.3.4 조형언어 기반 3차(최종) 시각화 결과물 158
7.3.5 자율주행차 플랫폼 및 재원 163
8. 일상의 즐거움을 고려한 실내 UX 디자인 164
8.1. 차량 이용시간에 따른 UX 디자인 165
8.2. 자율주행차 적용 인터랙션 183
9. 결론 189
참고문헌 193
Abstract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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