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동기모형을 기반으로 대학생의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코칭 프로그램은 성장지향에 유용한 성장지향성, 마인드셋과 뇌의 가소성, 자기 주도적 목표설정, 재능은 지속적 노력의 산물, 실패태도와 관점 변화, 긍정적 정서, 사고와 행동, 타인 이해, 성장지향 가치와 셀프코칭 등 8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1회 120분씩 총8회기로 구성하였으며, 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실험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대학생 48명을 16명 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6명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암묵증진이론에 기반한 학습목표지향성 향 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어떤 프로그램도 실시하지 않았다. 세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후, 프로그램 종료 후 1개월?3개월의 네 시점에서 성장지향성,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를 측정하였다.연구결과, 성장지향성,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는 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이 유의하였고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사전 대비 각 시점 간의 효과크기가 컸다. 따라서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이 성장지향성을 증진시키고 비교집단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가설 1,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비교집단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가설 2, 지각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비교집단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가설3, 긍정심리자본을 증진시키고 비교집단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가설 4 그리고 대인관계를 증진시키고 비교집단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가설 5는 지지되었다.또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후, 추후1, 추후2에 대한 변량분석 결과 유의미하지 않았고, 사전 대비 사후, 추후1, 추후2의 효과크기가 비교집단보다 커서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암묵증진이론 기반 학습목표지향성 향상 프로그램보다 더 효과가 지속될 것이라는 가설 6은 지지되었다.사회인지동기모형 기반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에 비해 성장지향성, 삶의 만족도,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지각된 스트레스는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지속성도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인지동기모형 기반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성장지향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런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을 통해 대학생의 성장지향성, 삶의 만족도, 긍정심리자본, 대인관계 능력을 높이고 지각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n the group coaching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the growth orient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 model of the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The program consisted of eight topics: growth orientation, growth mindset and brain plasticity, self-directed goal setting, talent which is a product of ongoing effort, failure attitude and perspective change, positive emotion, thinking and behavior, value of growth orientation and self-coaching, respectively. The program comprised a total of eight sessions, 120 minutes each, and the final program was completed through a preliminary experiment with three university student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48university students were divided into 16 in the experimental group, 16 in the comparative group, and 16 in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group coaching program to enhance the growth orientation based on the model of the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developed in this study, the comparative group participated in a learning goal orientation improvement program based on an incremental implicit theory, and the control group did not carry out any program. Three groups(experiment, comparison, and control) were tested in pre, post, follow-up1(after 1 month) and follow-up2(after 3 months) in order to growth orientation, life satisfaction, perceived stres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group and time was significant in growth orientation, life satisfaction, perceived stres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at the effective sizes between post, follow-up1, follow-up2 and pre in the experiment group were larger than those of the comparison group. Also, the experiment group has significancy and larger effective size than the comparison group. Hypothesis 1 that the growth orientation promotion group coaching of the experiment group will improve the growth orientation more effectively compared to the group coaching of the comparison group was supported. Also, hypothesis 2 to life satisfaction, hypothesis 3 to perceived stress, hypothesis 4 t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hypothesis 5 to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ere supported, respectively. Hypothesis 6 that the effect of the growth orientation promotion group coaching will be sustained more effectively compared to the group coaching of the comparison group was supported. Thus, the group coaching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the growth orientation developed in this study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enhancing the growth ori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is study has academic implications because it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group coaching for the promotion of the growth orientation by scientific method.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Ⅱ. 이론적 배경 51. 사회인지동기모형과 성장지향성 5가. 성장 마인드셋 5나. 사회인지동기모형 6다. 성장지향성 11라. 사회인지동기모형 기반 성장지향성 그룹코칭 프로그램 142. 긍정심리학 17가. 긍정심리학의 배경 17나. 긍정심리학의 욕망충족이론 18다. PERMA 모델 21라. 성장지향성과 긍정심리학 233. 삶의 만족도 26가. 삶의 만족도 개념 26나. 성장지향성과 삶의 만족도 274. 지각된 스트레스 29가. 스트레스 29나. 성장지향성과 지각된 스트레스 315. 긍정심리자본 33가.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33나.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34다. 성장지향성과 긍정심리자본 386. 대인관계 40가. 대인관계의 개념 40나. 성장지향성과 대인관계 41Ⅲ. 프로그램 개발 431. 프로그램 목표 수립 44가. 선행연구 44나.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45다. 프로그램 이론적 모형 452. 프로그램 구성 46가. 프로그램 구성 원리 46나. 프로그램 내용 구성 49다. 타당도 검증 및 수정?보완 543. 예비 연구 54가. 파일럿 프로그램 실시 54나. 파일럿 프로그램 평가 및 수정?보완 554. 최종 프로그램 575. 비교 프로그램 61가. 비교 프로그램 선행연구 61나. 비교 프로그램 선정 65다. 최종 프로그램과 비교 67Ⅳ. 연구방법 및 절차 701. 연구대상 702. 연구설계 723. 그룹코칭 734. 측정도구 75가. 성장지향성 75나. 삶의 만족도 76다. 지각된 스트레스 77라. 긍정심리자본 77마. 대인관계 785. 연구절차 79가. 참여자 선정 및 배치 82나. 사전검사 실시 83다. 그룹코칭 프로그램 실시 83라. 사후검사 실시 83마. 추후1검사 실시 83바. 추후2검사 실시 846. 분석방법 84Ⅴ. 연구결과 861. 프로그램 실시 전 동질성 검증 862.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상호작용효과 873. 프로그램 실시 후 세 집단의 변화 및 효과크기 944. 프로그램 실시 후 집단 간 차이 및 효과크기 97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및 효과크기 97나. 추후1검사 점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및 효과크기 99다. 추후2검사 점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및 효과크기 1005.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 1026. 성장지향성과 타 변인과의 관계 1077.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와 참여 소감 1088. 연구가설 결과 요약 112Ⅵ. 논의 1131. 논의 1132. 연구 의의 1263. 제한점과 제언 130참고문헌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