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초지방자치단체의 공공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이용하는 노인과 민?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원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전달체계가 서비스만족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민?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 경기도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의 전달체계의 특성이 ‘희망케어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노인대상자의 서비스만족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중에서 민?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시스템인 ‘희망케어센터’ 이용자와 미 이용자(시청 및 읍.면.동 복지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24부(‘희망케어센터’ 이용자 205부, 미이용자 119부)의 설문지를 통계프로그램(SPSS 22.0)으로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 남양주의 사회복지전달체계는 노인복지 서비스 만족도에 있어 통합성을 제외하고 전문성, 접근성, 적절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케어센터’ 이용자의 경우는 전문성, 통합성, 적절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접근성은 그렇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희망케어센터’ 조절변수 결과 대응성의 전문성은 정(+)의 영향이 접근성은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태도 및 행동 변수의 경우 적절성이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희망케어센터’라는 민?관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노인의 복지서비스 만족도에 있어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으나, 통합적 서비스 접근 방향을 모색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조절변수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희망케어센터’가 전문성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접근성, 적절성에 있어 부(-)의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인력 및 인프라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원칙에 대한 노인대상자의 인식이 대상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생활만족도는 접근성, 통합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적절성과 전문성은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또한 ‘희망케어센터’ 이용자와 미 이용자의 비교에서는 이용자의 경우에는 통합성과 접근성이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적절성과 전문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케어센터’ 미 이용자의 경우는 전문성만이 생활만족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원칙에 대한 노인대상자의 인식이 대상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복지감은 적절성, 통합성, 접근성, 전문성 등 모든 변수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지만, ‘희망케어센터’ 이용자와 미 이용자의 비교에서는 삶의 질의 생활만족도와 동일하게 통합성과 접근성이 심리적복지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미 이용자의 경우는 전문성만이 심리적복지감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희망케어센터’ 조절변수 결과 대응성의 통합성이 정(+)의 영향이 태도 및 행동 변수의 경우 통합성이 부(-)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노인대상자의 심리적 복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못하지만 민?관복지 전달체계인 ‘희망케어센터’를 통해 통합성과 접근성이 심리적복지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조절변수에서도 대응성이 크면 클수록 통합성이 높아짐을 보여주고 있음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초자치단체의 민?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의 서비스 효과성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로서 향후 기초자치단체의 노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수립 및 개선방안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the constitutional principles of the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for the elderly using the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of the local government and the elderly using the public - private cooperation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and compared and analyzed the effect of delivery system on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between two subjects. In addition, we analyzed wheth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Hope Care Center'' delivery system in Namyangju city in Gyeonggi-province have a moderating effect between public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service satisfaction of elderly people and perceived quality of lif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urveyed about ''Hope Care Center'' users and non-users of public service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among the elderly over 65 years old living in Namyangju city in Gyeonggi-province. A total of 324 copies including 205 copies of ''Hope Care Center'' users and 119 copies of nonuser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elderly welfare service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essibility, and appropriateness, except for integration,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nstitutional principles of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in Namyangju. The ''Hope Care Center'' user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rofessionalism, integration, and appropriateness. And the specialty of ''Hope Care Center'' moderator variables has positive (+) influence and accessibility has negative (-) influence. In addition, in the case of attitude and behavioral variables, the appropriateness has a negative effect. These results show that the ''Hope Care Center'', a public-private welfare delivery system, responds appropriately to the elderly ''s satisfaction with welfare services, but needs to seek an integrated service approach. In the elderly welfare service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accessibility, and appropriateness, except for integration,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nstitutional principles of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in Namyangju. The ''Hope Care Center'' user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professionalism, integration, and appropriateness. And the specialty of ''Hope Care Center'' moderator variable has positive(+) influence and accessibility has negative(-) influence. In addition, in the case of attitude and behavioral variables, the appropriateness has a negative(-) effect. These results show that the ''Hope Care Center'', a public-private welfare delivery system, responds appropriately to the elderly ''s satisfaction with welfare services, but needs to seek an integrated service approach. As shown in the result of the moderator variable, although the ''Hope Care Center'' provides services with expertise, the negative(-) impact on accessibility and appropriateness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reinforce workforce and infrastructure. Second, in comparison between the users of ''Hope Care Center'' and non-users, integration and accessibility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nd relevance and professionality have no significant effect on users. In the case of non-users, only professionalism has a negative(-) effect on life satisfaction. Third, the comparison of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Hope Care Center'' users and non-users shows that the integration and accessibility have a significant effect. In the case of non-users, only professionalism has a negative(-) effec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lso, in the result of ''Hope Care Center'' control variable, the affinity of the respondents showed positive(+) effect. And in the case of attitude and behavior variables, integration has negative effect. These results show that the service provided by the existing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does not positively affect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elderly people, however, through the integration and accessibility of ''Hope Care Center'' welfare delivery system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elderly.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iveness of delivery service of ''Hope Care Center'' in Namyangju City as a public-private social welfare service delivery system of the basic local government. In the future, it will help to establish and improve the delivery system of the elderly welfare service of other municipalities.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7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4. 논문의 구성 9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11. 노인복지서비스 11가. 고령사회와 노인복지 11나. 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정의 14다. 노인복지서비스의 유형 18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20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정의 20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유형 23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원칙 303. 노인복지서비스 만족도 37가.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평가수단 37나. 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40다. 서비스 전달체계와 만족도와의 관계 464. 삶의 질 51가. 삶의 질의 개념 및 정의 51나. 삶의 질의 구성요인 55다. 서비스 전달체계와 삶의 질과의 관계 615. 남양주시 노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63가. 남양주시 노인복지서비스 개요 63나.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의 개요 65다. ‘희망케어센터’ 서비스 전달체계의 특성 69Ⅲ. 연구 설계 75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75가. 연구가설 75나. 연구모형 81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23. 변수의 측정도구 834. 조사대상의 특성 845.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88가. 모형 1의 요인분석 89나. 모형 2의 요인분석 916.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94Ⅳ. 조사연구의 결과 961. 상관분석 962. 그룹간 차이분석 97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비교 98가. 서비스만족도의 평균비교 98나. 생활만족도의 평균비교 103다. 심리적복지감의 평균비교 1074. 가설검정 110가. 복지전달체계가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0나. 복지전달체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2다. 복지전달체계가 심리적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114라. ‘희망케어센터’ 복지전달체계 특성의 조절효과 115Ⅴ. 결론 및 제언 1211. 결과요약 1212. 연구의 시사점 127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29국문 요약 134ABSTRACT 137REFERENCE 141[부록] 설문지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