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동신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철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목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업관련 멘토링을 받은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멘토의 역량 및 멘토링 기능이 다차원적인 멘토 신뢰와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창업 멘토링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창업 멘토링은 대상자의 창업 준비정도가 다양하고, 단계별로 필요로 하는 분야도 다르며, 멘토의 역량도 분야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정형화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멘토링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관련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창업 멘토링의 대상자를 준비단계별로 구분하고, 그중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이 다차원적 멘토 신뢰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상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및 연구 설계를 진행하고, 창업 멘토링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총 290개의 설문 데이터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 멘토 역량은 인지적 신뢰와 정서적 신뢰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 멘토링 기능 중 의사소통 기능과 동기부여 기능이 인지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신뢰에는 멘토링의 동기부여 기능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멘토 신뢰 중 멘토에 대한 인지적 신뢰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반면, 멘토에 대한 정서적 신뢰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창업 멘토링 대상자의 준비단계에 따라 필요사항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에 대하여 멘토 선발 기준, 멘토링 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멘토 매칭, 멘토 교육 등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보완하여 1년 미만의 창업자, 1∼3년 미만 창업자, 3년 이상 창업자 등 단계별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성과 고취를 위한 방안 도출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창업교육 9
1. 창업교육의 정의 9
2. 창업교육에 대한 연구 15
1) 국내연구 15
2) 해외연구 17
3. 창업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19
1) Shapero(1982)의 관점 19
2) Ronstadt(1985)의 관점 20
3) Vesper(1988)의 관점 21
4) McMullan & Long(1990)의 관점 21
제2절 창업 멘토링 23
1. 멘토의 개념과 역량에 관한 연구 23
1) 멘토의 개념 23
2) 멘토 역량 25
2. 멘토링 기능에 관한 연구 31
1) 멘토링 개념 31
2) 멘토링 기능 34
제3절 신 뢰 38
1. 신뢰의 개념 38
2. 신뢰에 대한 관점 39
1) 신뢰에 대한 특성적 접근 40
2) 신뢰에 대한 관계적 접근 42
3. 신뢰형성요인 44
4. 신뢰구성요인 47
1) 인지적 신뢰 48
2) 정서적 신뢰 49
제4절 창업의도 51
1. 의지와 창업의지 51
2. 창업의지 모델 53
3. Shapero & Sokol(1982)의 창업이벤트 모델 56
1) 창업이벤트 모델의 개념 56
2) 지각된 욕구 : 창업에 대한 개인동기 58
4. Ajzen의 계획행동이론 60
1) 합리적 행동이론의 개념 61
2) 계획행동이론의 개념 63
3) 계획행동이론의 세 가지 변수 65
5. 창업이벤트 모델과 계획행동이론의 비교 67
제3장 연구 설계
제1절 연구모형 70
제2절 연구가설 설정 71
1. 멘토 역량과 신뢰 71
2. 멘토링 기능과 신뢰 72
3. 멘토 신뢰와 창업의도 7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1. 창업 멘토역량 74
2. 창업 멘토링 기능 75
3. 멘토 신뢰 77
4. 창업의도 78
제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80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징 82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3
1.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83
1) 외생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84
2) 내생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86
2. 타당성 분석 87
1) 수렴타당성 검증결과 88
2) 판별타당성 검증결과 91
제3절 가설검증 92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92
2.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93
1) 가설 검증 결과 93
2)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7
제4절 분석결과 98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의 요약 10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26
부록 1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