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혜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근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의 유튜브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과도한 유튜브 이용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남자 중학교 2곳의 1, 2, 3학년 학생 313명을 대상으로 하여 유튜브 이용 동기, 유튜브 이용 시간, 유튜브 중독,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사회적지지 척도를 통해 자기보고식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남학생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간의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부모지지는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문제 간의 관계에서, 교사지지는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외현화 문제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사회적 지지가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간의 관계에서 보호기제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임상적 함의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1. . 서론 9
2. . 이론적 배경 13
2.1. 유튜브 13
2.1.1. 유튜브란 13
2.1.2. 청소년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 15
2.2. 문제행동 18
2.2.1. 청소년의 문제행동 18
2.2.2.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문제행동 20
2.3. 사회적지지 23
2.3.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3
2.3.2.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문제행동 24
3. . 연구문제 및 가설 28
3.1. 연구문제 28
3.2. 연구모형 28
3.3. 연구가설 29
4. . 연구방법 30
4.1. 연구대상 30
4.2. 측정도구 31
4.2.1. 유튜브 이용동기 및 이용빈도 31
4.2.2. 과도한 유튜브 이용 32
4.2.3.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33
4.2.4. 사회적지지 34
4.3. 분석방법 35
5. . 연구결과 37
5.1. 연구 대상자들의 유튜브 이용 현황 기술통계 37
5.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0
5.3.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1
5.4. 중학교 남학생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내재화 문제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43
5.4.1. 부모지지의 조절효과 43
5.4.2.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47
5.4.3. 친구지지의 조절효과 48
5.5. 중학교 남학생의 과도한 유튜브 이용과 외현화 문제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49
5.5.1. 부모지지의 조절효과 50
5.5.2.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53
5.5.3. 친구지지의 조절효과 56
6. . 논의 및 제언 59
6.1. 결과 및 논의 59
6.2. 연구의 의의 및 임상적 함의 64
6.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영문초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