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윤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비서 경력자들의 경력전환 경험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들의 전환학습 과정은 어떠한지 탐구함으로써 경력전환을 고민하는 현직비서에게 생생한 경력개발 조언을 해주고, 기업에는 비서의 인적자원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자료제공, 비서학과 교수님들에게는 학생들의 진학, 취업상담 시 활용할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연구 참여자들의 경력전환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연구 참여자들의 전환학습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질적연구 방법 중 질적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1:1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의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종합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의도적 표본 추출전략과 눈덩이 표집방법(snowball sampling)을 사용하여 연구 참여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모든 진술은 녹음되었다. 녹음된 내용은 연구자에 의해 전사된 후 연구 참여자로부터 내용의 진위여부를 확인받은 후 Creswell(2005)의 자료 분석 및 해석의 절차를 이용하여 체계적인 정리, 분석 및 해석을 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연구 참여자들의 경력전환 경험은 10명의 연구 참여자 모두 경력전환의 원인이나 과정, 결과에 다양성을 보였다. 본인의 의지로 경력전환을 하는 경우, 회사 시스템에 의해 하는 경우, 상사의 제안으로 경력전환을 하는 경우로 나뉘었다.
둘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연구 참여자들의 전환학습 과정은 모두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 10명 모두 똑같은 모습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느 단계가 생략되거나 통합되고 또는 반복해서 나타나는 과정을 거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셋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을 이루어낸 연구 참여자 10명은 경력전환을 도구적 학습, 의사소통적 학습, 해방적 학습 등을 통해 경력발달로 승화시켰다.
넷째,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이 이루어진 10명의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경력전환에 어린 시절부터의 가정환경과 학창시절의 경험, 친구, 지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서의 경력전환에 관한 연구에 전환학습을 적용한 최초의 연구라는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경력전환을 생각하는 현직비서들이 본 연구의 사례들을 보고 생생한 조언을 얻을 수 있고, 기업에서는 임원이나 인사담당자들이 비서의 인사이동이나 경력전환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서학과 교수님들은 학생들의 취업, 경력전환에 관한 현실적인 조언을 이 연구를 통해서 해 줄 수 있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비서직에서 다른 직무로 경력전환을 이루어낸 비서의 경력전환에 관한 연구가 5년, 10년, 15년 차 등 근무 연차별로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경력전환을 해나갔는지 구분해서 탐구한다면 주니어, 시니어 비서 후배들에게 상세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참여자 중 유독 교육 분야로 경력전환을 한 비서 경력자가 많은데 경력전환이 이렇게 이루어진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알아본다면 그 또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국내기업, 외국계 기업 등 기업소유의 특성에 따라 비서로서 요구되는 업무 능력, 보직변경, 기업문화가 달라 경력전환 과정과 전환 후 바뀐 업무에 많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기에 비서 경력자들이 속한 기업소유를 기준으로 비교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용어의 정리 3
Ⅱ. 이론적 배경 5
A. 경력전환 5
B. 경력전환에 관한 선행연구 12
C. 전환학습 16
D. 전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20
Ⅲ. 연구 방법 25
A. 연구절차 25
B. 연구 참여자 28
C. 자료수집 및 질문지 구성 30
D. 자료 분석 32
E.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3
Ⅳ. 연구 결과 35
A. 비서의 경력전환 경험 35
B. 비서의 전환학습 과정 45
Ⅴ. 결론 및 제언 76
A. 결론 및 논의 76
B. 의의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1. 연구참여 동의서 88
부록2. 일대일 심층 인터뷰 질문지 89
ABSTRACT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