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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지언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원철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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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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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은 기업 경영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기업은 CSR을 통하여 기업 이미지 및 그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극심한 경쟁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요소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활용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이고, 이와 더불어 회계의 투명성은 기업이 행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근간이며 반드시 확보되어야 할 요소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회계의 투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회계의 투명성을 발생액의 질(AQ)과 실제이익조정(REM)을 그 대용치로 하여 분석 한다. 특히, 그 대상을 종전의 선행연구와는 달리 호텔·레스토랑·레저 상장기업으로 국한하여 국내 상장되어진 대표 hospitality 기업들을 분석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지표로 ESG평가등급여부, KEJI Index 200위 선정여부, 총자산으로 표준화한 기부금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발생액의 질(AQ)은 서로 상반된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활동이 활발할수록 발생액의 질(AQ)이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기업의 가치를 단기에 높이거나 일시적인 재무성과의 향상 혹은 기업평판 개선 등을 위하여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더불어 표본기업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대체적으로 소극적인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실제이익조정(REM)의 가능성을 낮출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다. KEJI Index 200위 선정여부, 총자산으로 표준화한 기부금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대용치로 보았을 경우, 현금과 재량적비용의 조정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통제변수로 사용되어진 요인들의 부호가 기존의 제조업위주의 연구와는 다르게 나타났다. 부채비율은 기존 연구에서 실제이익조정(REM)의 동기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호텔·레스토랑·레저 상장기업의 경우 반대로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실제이익조정(REM)의 가능성이 낮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제조업과는 다른 영업의 특성상 현금자산의 회전이 빨라 영업자금 조달을 위한 여유자금 대출 등의 외부 자본 조달성이 낮은데서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ESG평가등급여부, KEJI Index 200위 선정여부, 기부금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지표로 하였는데 대부분의 연구가 단일 항목을 지표로 사용하는 데 비하여 그 설명력이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향후에 호텔·레스토랑·레저 상장기업 혹은 더욱 세분화된 업태별로 그 기업들의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회계투명성에 관한 더 많이 진행되어지길 기대한다.

주제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회계정보의 질, 발생액의 질(AQ), 실제이익조정(REM), 호텔·레스토랑·레저상장기업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6
2. 발생액의 질(AQ)과 실제이익조정(REM) 17
Ⅲ. 가설의 설정 및 연구모형 26
1. 가설의 설정 26
2. 연구모형 2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8
4. 표본의 선정 38
Ⅳ. 실증분석결과 39
1. 기술통계 39
2. 상관관계분석 43
3. 실증분석 45
Ⅴ. 결론 53
1. 연구의 결과 53
2. 연구의 시사점 58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60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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