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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재학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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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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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천이-풀-브릿지(Phase-Shift-Full-Bridge, PSFB) 컨버터는 제어가 비교적 간단하며 스위칭 손실이 낮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선박 평형수용 전원장치 및 전기 자동차의 OBC(On Board Charger)등 다양한 절연형 전원장치에 적용되었다. PSFB 컨버터의 동작 구간은 크게 무효 시비율(In-effective duty) 구간, 유효 시비율(Effective duty) 구간, 프리휠링(Freewheeling) 구간으로 나눌 수 있다. PSFB 컨버터의 경우, 제어기의 시비율 명령이 무효 시비율와 유효 시비율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제 출력 단에 이 전달되는 구간은 유효 시비율 구간이기 때문에 무효 시비율 구간으로 인한 시비율 손실을 가진다. 또한 출력 단에서 평균 전류 모드로 전류 제어를 할 경우 1차 측 전류 불균형으로 인해 변압기가 포화 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무효 시비율로 인한 시비율 손실을 보상하고, 1차 측 전류 불균형으로 인한 변압기 포화를 방지하기 위해 PSFB 컨버터에 하이브리드 전류 모드 제어(Hybrid Current Mode Control, HCMC)를 적용해야 한다. HCMC는 피크 전류 모드에서 기울기 보상 사용 시 과 보상으로 인한 응답속도 지연을 해결하기 위해 피크 전류와 입/출력 전압,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 결정된 밸리 전류 명령을 이용하여 빠른 응답 특성을 갖는 제어기 이다. 본 논문에서는 PSFB컨버터 HCMC를 제안하며 제안된 방법은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PSFB 컨버터 동작원리 및 모델링 3
2.1 PSFB 컨버터 동작원리 3
2.1.1 Mode0 4
2.1.2 Mode1 5
2.1.3 Mode2 7
2.1.4 Mode3 8
2.1.5 Mode4 9
2.2 PSFB 컨버터 소신호 해석 10
2.2.1 전류 변동분 소신호 해석 11
2.2.2 전압 변동분 소신호 해석 13
2.3 중첩의 원리를 이용한 PSFB 컨버터 플랜트 모델 16
Ⅲ. PSFB 컨버터 전류 불평형 20
3.1 1차 측 전류 불평형의 원인 20
3.2 1차 측 전류 불 평형 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법 23
3.2.1 블로킹 커패시터 23
3.2.2 피크 전류 모드 제어 경사 보상 24
Ⅳ. 제안하는 PSFB 컨버터 하이브리드 전류 모드 제어 28
4.1 기존의 하이브리드 전류 모드 제어 29
4.2 PSFB 컨버터 하이브리드 전류 모드 제어 32
Ⅴ. 모의 해석 및 실험 38
5.1 모의 해석 38
5.2 PSFB 컨버터 하이브리드 전류 모드 제어 디지털 구현 41
5.3 실험 결과 45
Ⅵ. 결 론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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