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후 대한민국의 성장과 희로애락을 함께 해 온 철도는 대한민국의 근대유산, 산업유산으로서 기억되고 보존되어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최근 철도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문화재청을 필두로 철도운영기관, 지자체 등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제도적, 운영적 한계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철도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한국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의 특징과 제도의 장?단점을 살펴봤다. 연구대상은 18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생성된 철도문화유산 중 제도로 보존되고 있는 지정문화재, 등록문화재, 한국철도공사의 철도문화재로 하고, 이에 대한 유형별, 시대별, 소유자별 특징을 분석했다. 특히, 오래전부터 철도유물의 보존 역할을 수행해 온 철도박물관이 유물을 어떻게 수집하고 보존해 왔는지 규명함으로써 철도박물관이 갖는 기능적 특징과 한계점을 도출했다. 또한, 민?관을 통틀어 철도문화유산 보존에 적극적인 영국, 일본의 사례 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했으며, 국내에서도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공립 박물관의 사례 조사 및 비교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위의 조사?분석을 토대로 현재 철도문화유산 보존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보존 제도의 실행력 강화와 철도박물관의 고유 기능 활성화, 유관 기관의 협력체계 구축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더욱 폭넓은 철도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보존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Since the modern age, the railroad has been associated with the growth of Korea and is a valuable cultural heritage that must be remembered and preserved as a modern and industrial heritage of the country. In recent years, the Ministry of Cultural Affairs has been making efforts to preserve the cultural heritage of the railways, and local governments, including the Ministry of Cultural Affairs, but it has not been revitalized due to institutional and operational limitatio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history and current status of the preservation of the railway heritage and to suggest effective measures for its systematic management. To this end, we examined the features of preserving Korea''s railway heritage and the pros and cons of the system. The subjects of research are designated cultural properties, registered cultural properties (heritage), and railway cultural properties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We hav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period, and owner. In particular, the railway museum, which has played a role in preserving railway relics for a long time, has revealed the functional features and limitations of the railway museum by identifying how it has been collected and preserved. In addition, the private museum also identified the implications through case studies in the United Kingdom and Japan, which are active in preserving the railway cultural heritage. Through case studies and comparisons of national and public museums that are systematically operated in Korea, the aim was to provide more objective improvement measures. Based on the above survey and analysis, the problem of preservation of the current railway cultural heritage was identified, and the improvement measures were made to strengthen the practicality of the conservation system, revitalize the unique functions of the railway museum, and the construction of the cooperative system of related institutions, provided systematic management measures for the preservation of a wide range of railway cultural heritage without incurring in loss.
Ⅰ.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방법 및 구성 3Ⅱ. 철도문화유산에 관한 이론적 고찰 41. 철도문화유산의 개념 및 정의 41) 문화유산(文化遺産, Cultural eritage) 42) 문화재(文化財, Cultural properties) 43) 유물(遺物, Remains) 54) 유적(遺蹟, Sites) 75) 철도문화유산 관련 용어의 정의 72. 철도문화유산의 성격과 범위 81) 근대문화유산적 성격 82) 산업유산적 성격 93. 선행연구 검토 121) 철도문화유산 보존 제도 연구 122) 철도문화유산 활용방안 연구 133) 철도박물관 관련 연구 144)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16Ⅲ. 철도문화유산 보존 현황 171. 국내 보존 현황 171) 철도문화유산 보존 제도 현황 172) 철도문화유산 보존 현황 19(1) 지정문화재 현황 19(2) 등록문화재 현황 20(3) 철도문화재 현황 23(4) 철도박물관 소장품 현황 29(5) 국내 철도문화유산 보존의 시사점 442. 해외 보존 현황 471) 일본 47(1) 철도문화유산 보존 제도 현황 47(2) 철도박물관 현황 492) 영국 52(1) 철도문화유산 보존 제도 현황 52(2) 철도박물관 현황 543) 해외 철도문화유산 보존의 시사점 56Ⅳ. 철도문화유산 보존의 문제점 581. 보존 제도의 한계 581) 보존 제도의 적극성 결여 582) 수집?관리체계의 부실 593) 분류 체계의 실효성 부족 614) 수집 범위의 시간?공간적 확장성 부족 642. 철도박물관 고유 기능의 활성화 부족 651) 기능 유지를 위한 예산지원 부족 652) 정체성의 혼란 673) 수장고 공간 부족 및 시스템 미비 694) 보존?연구 전문인력 부족 733. 기관 및 민간의 협력 부족 751) 철도관련 기관의 협력체계 미비 752) 철도동호회 등 민간과 소통 체계 부재 75Ⅴ. 철도문화유산 보존 개선방안 771. 철도문화유산 보존 제도의 실행력 강화 771) 발굴?조사기능 강화 772) 철도박물관 「소장품 관리규정」 제정 793) 철도유물 분류체계 정비 814) 시간적?공간적 범위 확장 872. 철도박물관의 고유 기능 활성화 881) 적정 운영예산의 확보 882) 정체성의 재확립 913) 수장고 공간 확충 및 시스템 구비 924) 보존?연구 전문인력 확보 943. 유관 기관 협력체계 구축 961) 업무 협의체 마련 962) 철도동호회 등 민간 참여 확대 97Ⅵ. 결 론 100참고문헌 104Abstract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