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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영선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지도교수
김철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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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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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硏究는 선로보수 장비에 사용되는 유압 작동유의 산가에 의한 교환주기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선로보수 장비에 사용중인 유압 작동유는 정량적 품질기준 없이 시간기준에 의거 일체 교환한다. 교환시점에 장비별 유압 작동유의 상태를 비교해 보면 열화 정도가 다름을 알 수 있다. 또한 현재의 교환기준 적용에 대한 정량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유압 작동유의 교환주기 산정 및 품질관리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초고압 하에 운행되고 있는 밸러스트 레귤레이터 장비를 대상으로 유압 작동유의 품질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압 작동유의 성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산가 측정에 의한 시험을 하였다. 시험을 위한 측정 방법을 선정하고, 정확한 시험을 위해 시료 채취 기준을 정립하였다.
품질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관리도에 의한 해석을 하였다. 그 결과 범위 관리도와 지수 가중 이동평균 관리도 해석 결과는 관리상태에 있었으며, 평균 관리도 해석 결과는 1,400시간, 누적합 관리도 해석 결과는 1,600시간에서 관리이상 상태를 보였다. 따라서 밸러스트 레귤레이터에 사용중인 유압 작동유의 적정 교환주기는 보수적 유지보수 관점에서 평균 관리도에 의한 1,400시간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현재 기준 대비 약 17%의 교환주기 연장으로 전체 장비의 기대수명 동안 653백만원의 비용절감이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4
Ⅱ. 관련 이론 5
2.1 선로보수 장비 5
2.2 밸러스트 레귤레이터 구조 및 기능 8
2.3 유압 작동유 12
2.4 사용유 품질 기준 15
2.5 사용유 열화 판정 19
2.6 품질관리 분석 도구 22
Ⅲ. 평가 및 분석 30
3.1 평가 방법 30
3.2 측정 기기 및 시료 채취 방법 31
3.3 평가 결과 및 분석 35
Ⅳ.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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