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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33
1 서 론 11.1 연구 배경 11.2 기존 연구 41.2.1 극한 해상상황을 고려하기 위한 표준화기관 지침 41.2.2 극한 해상환경을 고려하기 위한 연구 : 대기 및 해양 111.2.3 2차 하중에 의한 부유식 해상구조물의 응답 특성 연구 191.3 연구 목표 및 논문 구성 231.3.1 연구 목표 231.3.2 논문 구성 242 이론 배경 272.1 포텐셜 유동 272.1.1 규칙파 292.1.2 불규칙파 302.1.3 포텐셜 유동 경계조건 332.2 1 차 유체역학 하중 342.2.1 방사 문제 352.2.2 회절 문제 372.3 정역학 힘 382.4 운동 방정식 402.5 2 차 유체역학 하중 422.6 포텐셜 이론공식의 타당성과 한계점 482.6.1 작은 파고 및 운동 진폭 가정 482.6.2 고차원 효과 482.6.3 장사정파 492.6.4 2차 파 이론의 타당성 492.6.5 샘플링 이론 및 제한 주파수 추가 요구 사항 522.7 수치 허리케인 시뮬레이션 모델 532.7.1 대기 모델 552.7.2 해양 표면 파도 모델 562.7.3 해양 순환 모델 562.7.4 대기-해양 상호작용 모델 562.7.5 대기-해양 시뮬레이션 모델의 한계점 572.8 수치 허리케인 시뮬레이션 데이터 582.8.1 평균 풍속 및 난류 592.9 해양 에너지: 너울성 및 풍파 에너지 성분 분리 632.9.1 허리케인에 의해 발생된 파도의 특성 673 구조물 운동특성 분석 683.1 반잠수식 해상풍력 모델 683.1.1터빈 및 타워 수치해석 모델 683.1.2 터빈 제어 733.1.3 플랫폼 구조물 및 계류선 수치 모델 763.1.4 극한 해상환경 하중 계산 및 운동 특성 분석 절차 783.1.5 동적 응답 분석의 한계점 803.2 극한 해상에서의 파 에너지 성분별 응답특성 823.2.1 유체역학 하중만 작용할 때 운동특성 833.2.2 유체역학 하중과 공기역학 하중이 작용할 때 운동특성 913.2.3 공기역학 하중만 작용할 때 운동특성 953.3 극한 해상환경별 구조물 운동특성 973.3.1 전후요 운동 특성 993.3.2 상하요 운동 특성 1033.3.3 종동요 운동 특성 1063.3.4 계류력 응답특성 1104 극한 해상환경에서 계류선의 피로 성능 1144.1 계류력 해석 기법 1144.1.1 준정적 계류 모델 1154.1.2 비선형 계류 특성 1184.2 등가 피로 해석 기법 1214.2.1등가 피로 하중 1234.2.2 등가 하중에 대한 발생 확률 영향 및 손상도 평가 1284.3 극한 해상 환경별 계류선 피로 손상 분석 1304.3.1 계류선의 등가 피로 손상 분석 1305 반잠수식 구조물 구조 응답 분석 1365.1 주파수영역 응답 해석 결과 및 연성해석 절차 1365.1.1 반잠수식 구조물 부가질량 및 방사 감쇠 계수 검증 1365.1.2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 및 한계점 1435.2 극한 해상환경별 구조 응답 분석 1515.2.1 해상환경별 유의파고 및 첨두주기 계산 1515.2.2 한계상태 구조설계 1545.2.3 구조 응답 분석 1636 결론 1726.1 결론 1726.2 향후 연구 177Reference 179Appendix 193ABSTRACT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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