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유순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현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이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대인관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위탁형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14명이다. 실험집단에 7명, 통제집단에 7명의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을 배치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는 자기효능감, 사회적 문제해결, 대인관계 변화였으며, 사전, 사후, 추후검사에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비모수 검정(NON-PARAMETRIC)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은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다. 둘째,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은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셋째,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은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대인관계 변화에 효과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은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대인관계 변화 수준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II. 이론적 배경 7
1. 위탁형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심리적 특성 7
2.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 및 변인과의 관계 15
3.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19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설계 24
3. 프로그램 24
4. 측정도구 27
5. 연구절차 29
6.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증 32
2.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34
3. 사회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37
4. 대인관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 41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 록 62
영문초록 80
국문초록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