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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준하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욱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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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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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바이오 오일-부탄올-디젤 혼합연료의 거시적 분무 특성과 실제 엔진에 적용했을 때 연소 성능 및 배출 특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먼저 연료 비율에 따른 거시적 분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고속카메라와 정적 챔버를 이용해 분무 가시화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혼합 연료가 엔진에 적용되었을 때 연소 성능과 배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간접분사 방식의 디젤 발전기와 직접분사 방식의 단기통 엔진에서 엔진 연소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바이오 오일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분사지연이 길어지고 긴 분무도달거리와 좁은 분무각을 보였지만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연료에 의한 차이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엔진 연소 실험결과, 혼합연료의 연소상이 다소 지각되나 부하와 분사압력이 증가하면서 디젤과 비슷한 연소상을 보였고 배출은 전반적으로 디젤보다 낮은 배출을 보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ⅶ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추진 체계 4
제 2 장 실험 장치 및 방범 6
2.1 실험 연료 6
2.2 분무 가시화 실험 10
2.2.1 분무 가시화 실험 장치 10
2.2.2 분무 가시화 실험 조건 11
2.3 연소 실험 14
2.3.1 연소 실험 장치 14
2.3.2 연소 실험 조건 20
제 3장 연구 결과 및 고찰 21
3.1 분무 실험 결과 21
3.1.1 분사량 실험 결과 21
3.1.2 분무 가시화 실험 결과 34
3.2 연소 실험 결과 34
3.2.1 연소 성능 34
3.2.2 배기 특성 38
제 4장 결론 49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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