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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종익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근배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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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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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들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실험은 마케팅 신제품 개발 분야에서 관찰을 활용한 창의적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신제품 개발에 있어 효율적 아이디어 창출방법을 활용한다면 제품 개발자와 마케팅 현업 담당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히트하는 상품이 나오게 된다.
본 연구의 실험과제는 치과 치료기구 개선 아이디어이며 총 4개의 그룹에게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하였다. 독립변수는 사용상황 관찰 유무와 예시 아이디어 제공 여부이고, 종속변수로는 창의적 산출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질(참신성과 적합성) 이다. 관찰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 검증을 위해서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을 관찰그룹과 비 관찰그룹을 직접 대비하여 정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상황 관찰을 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 대비 지불의사 가격이 26.7% 높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관찰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로 관찰의 중요성을 검증한 것이다. 관찰을 통한 시각적 정보는 장기기억에서 많은 인출정보를 끌고 올 수 있도록 인지과정을 활성화시킨다. 즉 다양한 시각, 청각 등의 자극행위들은 개인의 탐색과정을 활성화시켜 더 다양하고 많은 아이디어 창출을 가능하게 해 준 결과이다. 보통 마케팅 담당자의 경우, 소비자가 기존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관찰을 생략한 후,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본 실험에서 소비자의 제품 사용상황 관찰의 경제적 가치를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나 신제품 개발 담당자들은 반드시 이 결과를 실무에 적용시키게 되기를 바란다. “아는 것이 힘” 이듯이 소비자를 이해하려면 소비자의 제품 사용상황을 꾸준히 관찰해야 된다. 그 결과는 고객 지향형 맞춤형 신제품 개발이 될 것이며 결국엔 히트상품으로 연결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제 2 장 선행연구 4
2.1 창의성 4
2.1.1 창의성의 개념 4
2.1.2 창의성 관련 연구 6
2.2 관찰 9
2.2.1 관찰의 개념 9
2.2.2 관찰기법의 분류 10
2.2.3 질적 연구조사(정성조사)로서의 관찰 20
2.2.4 마케팅 분야에서의 관찰 25
2.2.5 신제품 아이디어와 관찰 26
2.2.5.1 제조업 분야 26
2.2.5.2 유통, 서비스 분야 28
2.2.5.3 금융 및 기타분야 29
2.3 인지적 과정으로서 S.I.A.M 모델 31
2.3.1 인지적 관점에서의 관찰 33
2.3.2 사용상황 관찰 34
2.3.3 예시 아이디어 제공과 기능적 고착화 35
2.4 창의성 평가방법 39
제 3 장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 41
3.1 연구문제와 가설 41
3.2 연구 방법 43
3.2.1 실험대상과 방법 43
3.2.2 실험절차와 분석방법 45
3.2.3 예비 실험 46
3.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48
3.4 추가 세부 측정항목 49
3.4.1 창발성 49
3.4.2 몰입도 50
3.4.3 인지 공감척도 51
3.4.4 그 외 측정항목 52
제 4 장 연구 결과 및 분석 53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53
4.2. 조작점검 및 동등성 검사 55
4.2.1 조작점검 55
4.2.2 동등성 검사 56
4.3 평가자 간의 신뢰성분석 58
4.4 분산분석(ANOVA) 59
4.4.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59
4.4.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0
4.4.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1
4.5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Cell Mean) 61
4.5.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1
4.5.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3
4.5.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4
4.6 집단 간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 65
4.6.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5
4.6.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6
4.6.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8
4.7 창발성을 고려한 추가 분석(ANCOVA) 69
4.7.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9
4.7.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70
4.8 창발성을 고려한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Cell Mean) 71
4.8.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71
4.8.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72
4.8.3 관찰과 창발성과의 상호작용 분석 72
제 5 장 결론 73
5.1 연구결과 73
5.2 연구의 시사점 75
5.3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75
5.4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76
참고문헌 78
부 록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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