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제 1 장 서론 11.1 연구 배경 1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제 2 장 선행연구 42.1 창의성 42.1.1 창의성의 개념 42.1.2 창의성 관련 연구 62.2 관찰 92.2.1 관찰의 개념 92.2.2 관찰기법의 분류 102.2.3 질적 연구조사(정성조사)로서의 관찰 202.2.4 마케팅 분야에서의 관찰 252.2.5 신제품 아이디어와 관찰 262.2.5.1 제조업 분야 262.2.5.2 유통, 서비스 분야 282.2.5.3 금융 및 기타분야 292.3 인지적 과정으로서 S.I.A.M 모델 312.3.1 인지적 관점에서의 관찰 332.3.2 사용상황 관찰 342.3.3 예시 아이디어 제공과 기능적 고착화 352.4 창의성 평가방법 39제 3 장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 413.1 연구문제와 가설 413.2 연구 방법 433.2.1 실험대상과 방법 433.2.2 실험절차와 분석방법 453.2.3 예비 실험 463.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483.4 추가 세부 측정항목 493.4.1 창발성 493.4.2 몰입도 503.4.3 인지 공감척도 513.4.4 그 외 측정항목 52제 4 장 연구 결과 및 분석 534.1 인구통계학적 분석 534.2. 조작점검 및 동등성 검사 554.2.1 조작점검 554.2.2 동등성 검사 564.3 평가자 간의 신뢰성분석 584.4 분산분석(ANOVA) 594.4.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594.4.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04.4.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14.5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Cell Mean) 614.5.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14.5.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34.5.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44.6 집단 간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 654.6.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54.6.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664.6.3 아이디어의 지불의사 가격 684.7 창발성을 고려한 추가 분석(ANCOVA) 694.7.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694.7.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704.8 창발성을 고려한 아이디어의 평균 값 비교(Cell Mean) 714.8.1 아이디어의 질(참신성) 714.8.2 아이디어의 질(적합성) 724.8.3 관찰과 창발성과의 상호작용 분석 72제 5 장 결론 735.1 연구결과 735.2 연구의 시사점 755.3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755.4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76참고문헌 78부 록 9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