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실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지도자를 위한 체계적인 멘탈코칭모델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목표는 스포츠 지도자가 멘탈코칭 방법을 습득하여 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증대시키고, 선수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멘탈코칭모델과 멘탈코칭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개발되었으며, 적합한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1차와 2차에 걸친 전문가집단의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멘탈코칭모델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스포츠 지도자 20명을 선발하여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멘탈코칭 프로그램이 스포츠 지도자의 자기조절과 코칭리더십 및 코칭스킬 향상을 위해 적용하기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포츠 지도자의 파일럿 테스트 전과 후의 차이를 대응표본 t-test로 비교하였다. 자료처리와 효과분석은 SPSS Windows 22.0을 사용하였다.
멘탈코칭모델은 코칭프로세스의 체계적인 대화법을 적용하여 실행력을 향상시키도록 개발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모델의 초안을 개발하고, 전문가집단의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모델을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멘탈코칭모델은 Measuring(상황파악), Encouraging(동기부여), Needs exploring(요구탐색), Targeting(목표설정), Acting(실행), Learning(배움)의 6단계로 구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멘탈코칭모델에서는 각 단계별로 코칭질문을 예시로 제시하여 지도자가 선수를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멘탈코칭 프로그램은 멘탈코칭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프로그램의 구성은 멘탈코칭의 기본원리, 멘탈코칭모델, 팀 멘탈코칭, 멘탈코칭의 습관화의 4개 영역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스포츠 지도자의 멘탈코칭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멘탈코칭모델과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개발되었으며,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스포츠 지도자에게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자기조절과 코칭리더십 및 코칭스킬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포츠 지도자들은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구성과 진행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멘탈코칭 프로그램은 스포츠 지도자가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7
1.3 용어의 정의 7
제 2 장 문헌고찰 9
2.1 스포츠 선수의 멘탈과 스포츠 지도자의 역할 9
2.1.1 스포츠 선수의 멘탈 9
2.1.2 스포츠 지도자의 역할 14
2.1.3 스포츠 선수와 스포츠 지도자의 관계 25
2.2 멘탈코칭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2.2.1 멘탈코칭의 개념 29
2.2.2 멘탈코칭의 구성요소 37
2.2.3 코칭모델 관련 연구 51
2.3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특징과 효과 62
2.3.1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특징 62
2.3.2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68
2.3.3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75
제 3 장 연구방법 79
3.1 연구참여자 79
3.1.1 전문가집단 79
3.1.2 파일럿 테스트 대상 81
3.2 연구도구 83
3.2.1 측정도구 83
3.2.2 멘탈코칭 프로그램 87
3.3 연구절차 89
3.3.1 멘탈코칭모델 개발절차 89
3.3.2 멘탈코칭 프로그램 개발절차 91
3.3.3 파일럿 테스트 92
3.4 자료처리 97
제 4 장 연구결과 및 해석 98
4.1 멘탈코칭모델 개발 98
4.1.1 멘탈코칭의 개념 정의와 멘탈코칭모델의 구성요소 98
4.1.2 멘탈코칭모델의 특징 101
4.2 멘탈코칭 프로그램 개발 105
4.3 멘탈코칭 프로그램 파일럿 테스트 적용결과 117
4.3.1 멘탈코칭 프로그램이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 117
4.3.2 멘탈코칭 프로그램이 코칭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118
4.3.3 멘탈코칭 프로그램이 코칭스킬에 미치는 효과 120
4.3.4 만족도 조사 122
4.4 최종 멘탈코칭모델 및 프로그램 126
제 5 장 논의 및 결론 129
5.1 논의 129
5.2 결론 133
참고문헌 136
부 록 1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