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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재욱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성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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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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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의 문제로 인해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각종 산업에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환경 규제 강화에 맞춰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 연비 향상을 위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면으로부터 하중을 받는 로어 컨트롤 암에 대해 경량화를 수행하였다.
기존 로어 컨트롤 암의 경량화 연구로는 형상 최적화를 통한 형상의 변경을 통한 경량화 방법과 복합재료를 적용을 통해 로어 컨트롤 암의 경량화 연구가 각각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경량화 효과를 높이고자 형상 최적화를 통한 1차 경량화를 수행하였고, 형상 최적화 모델에 복합재료를 적용한 후, 복합재료 적층 두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기존 알루미늄 로어 컨트롤 암 모델의 구조해석을 통해 강도 및 강성에 관한 설계 제한 조건을 산출한 후, 기존 구조적 성능을 유지하면서 최적화 및 복합재료의 적용을 통한 경량화를 한 결과, 최종적으로 기존 모델 대비 6%의 경량화된 복합재료 로어 컨트롤 암을 설계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절차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고전적층판이론 4
제3장 알루미늄 로어 컨트롤 암 정적 구조해석 8
제1절 구조해석 개요 및 목적 8
제2절 알루미늄 로어 컨트롤 암의 구조해석 9
1. 하중 및 경계조건 9
2. 재료의 물성치 11
3. 구조해석 결과 12
제4장 알루미늄 로어 컨트롤 암 형상 최적설계 14
제1절 형상 최적설계 개요 14
제2절 형상 최적설계 설계 변수 선정 및 정식화 14
1. 설계 변수 14
2. 형상 최적설계 정식화 16
제3절 알루미늄 로어 컨트롤 암의 형상최적화 결과 17
제5장 복합재료 로어 컨트롤 암 최적설계 18
제1절 복합재료 로어 컨트롤 암 최적설계 조건 18
제2절 설계 변수 및 설계 정식화 20
제3절 복합재료 로어 컨트롤 암의 최적설계 결과 21
제6장 결론 22
참고문헌 23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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