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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대영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의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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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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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들의 게임이용문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게임의 역기능에 관한 우려가 증대함에 따라 게임 과몰입을 질병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게임 과몰입의 질병화가 섣불리 이루어져선 안 된다는 주장도 존재한다. 이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게임 과몰입을 규정할 명확한 기준이 없으며 뉴미디어에 대한 기성세대의 공포가 과도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게임 과몰입은 DSM-V에서 논의부족으로 정식등재 되지 않은 상황이며, 다만 WHO의 ICD-11에는 ‘게임장애’라는 이름으로 등재 확정된 상태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1. 게임 과몰입에 대한 인식 1
2. 게임 과몰입과 관련된 논란 3
제2절 연구의 목적 6
1.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의 예방 6
2. 기존 게임 과몰입 연구의 갈등과 한계 극복 8
3. 게임 과몰입의 원인 파악 및 종단 연구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게임 과몰입 12
1. 게임과 게임 과몰입의 정의 12
2. 게임 과몰입의 질병적 특성 여부 논란 15
3. 게임 과몰입의 질병적 판단의 문제점과 반박 17
제2절 자기조절이론 21
1. 자기조절이론의 특징 21
2. 자기조절의 능력 저하 : 자아고갈과 자존감 23
3. 낮은 자기통제력과 그 원인 : 양육환경 24
제3절 도피이론 26
1. 도피이론의 개념 26
2. 도피이론의 특징 28
3. 도피이론의 활용 사례 30
제4절 도피이론을 활용한 게임 과몰입 연구 32
1. 선행 연구 32
2. 연구의 개선방향 33
제5절 도피이론과 게임 과몰입에 관련된 심리사회요인 34
1. 자기통제 34
2. 불안 35
3. 우울 37
4. 자존감 38
5.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40
제3장 도피이론 기반의 게임 과몰입 연구모형 4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모형 44
3. 연구 가설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1. 게임 과몰입 49
2. 자기통제 50
3. 불안 50
4. 우울 51
5. 낮은 자존감 51
6. 부모양육태도 51
제3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과 척도의 타당성 52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2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3
3. 변인별 기술적 통계치 57
4.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58
제4절 구조적 관계모형 분석 59
1. 구조적 관계모형 검증 59
2. 연구모형 경로 및 유효성 60
제4장 부모양육태도와 자녀의 게임 과몰입 64
제1절 추가연구모형 및 가설 64
1. 추가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가설 64
2. 연구절차 67
3. 측정 도구 68
4. 데이터 분석 및 가설모형 69
제2절 척도의 타당성 및 결과 69
1. 기술통계 및 판별타당성 69
2. 모형 분석 결과 74
3. 게임 과몰입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 악순환 경로 76
제5장 결론 및 함의 80
제1절 결론 및 함의 80
1. 요약 및 주요 결과 80
2. 가설과 검증 83
3. 부모와 게임 인식 85
4. 게임 과몰입의 질병화 논의 89
5. 도피이론의 의의와 개선의 필요성 91
6.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설 문 지 112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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