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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09
2020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게임 과몰입에 대한 인식 12. 게임 과몰입과 관련된 논란 3제2절 연구의 목적 61.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의 예방 62. 기존 게임 과몰입 연구의 갈등과 한계 극복 83. 게임 과몰입의 원인 파악 및 종단 연구 10제2장 이론적 배경 12제1절 게임 과몰입 121. 게임과 게임 과몰입의 정의 122. 게임 과몰입의 질병적 특성 여부 논란 153. 게임 과몰입의 질병적 판단의 문제점과 반박 17제2절 자기조절이론 211. 자기조절이론의 특징 212. 자기조절의 능력 저하 : 자아고갈과 자존감 233. 낮은 자기통제력과 그 원인 : 양육환경 24제3절 도피이론 261. 도피이론의 개념 262. 도피이론의 특징 283. 도피이론의 활용 사례 30제4절 도피이론을 활용한 게임 과몰입 연구 321. 선행 연구 322. 연구의 개선방향 33제5절 도피이론과 게임 과몰입에 관련된 심리사회요인 341. 자기통제 342. 불안 353. 우울 374. 자존감 385.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40제3장 도피이론 기반의 게임 과몰입 연구모형 43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31. 연구 대상 432. 연구 모형 443. 연구 가설 48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1. 게임 과몰입 492. 자기통제 503. 불안 504. 우울 515. 낮은 자존감 516. 부모양육태도 51제3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과 척도의 타당성 52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2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33. 변인별 기술적 통계치 574.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58제4절 구조적 관계모형 분석 591. 구조적 관계모형 검증 592. 연구모형 경로 및 유효성 60제4장 부모양육태도와 자녀의 게임 과몰입 64제1절 추가연구모형 및 가설 641. 추가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가설 642. 연구절차 673. 측정 도구 684. 데이터 분석 및 가설모형 69제2절 척도의 타당성 및 결과 691. 기술통계 및 판별타당성 692. 모형 분석 결과 743. 게임 과몰입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 악순환 경로 76제5장 결론 및 함의 80제1절 결론 및 함의 801. 요약 및 주요 결과 802. 가설과 검증 833. 부모와 게임 인식 854. 게임 과몰입의 질병화 논의 895. 도피이론의 의의와 개선의 필요성 916.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3참고문헌 95설 문 지 112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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