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희수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진용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가성비와 가심비는 물론, 더 나아가 본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 형태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른 소비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재화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서 소비자 개인이 가진 자아 표현이자 타인과 차별화를 두기위한 수단의 의미로 여겨진다. 즉, 상품 및 서비스의 기능보다는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상징적인 의미와 이미지가 일치하는 대상을 소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나 자아를 표현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진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변화된 소비패턴과 소비자 행동을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개념들을 확인하였다.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열정적인 감정에 대한 애착의 개념으로 ‘브랜드 러브(Brand love)’를 확인하였고, 브랜드를 향한 강한 유대감으로 집단적인 결속력(공동체 또는 커뮤니티)을 헌신으로 나타내는 ‘브랜드 컬트(Brand cult)’, 그리고 자발적이며 어떠한 보상도 원하지 않고 구전행동을 하는 ‘브랜드 에반젤리즘(Brand evangelism)’을 확인하였다.
위와 같이 선행연구에서 확인한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는 소비자와 서비스업체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브랜드 러브, 컬트, 에반젤리즘의 상호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브랜드 러브와 컬트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동일성(Identity), ’경험(Experience)’, ‘사회적 혜택(Social benefit)’을 확인 하였고 이들의 상호 영향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브랜드 러브와 컬트가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 논문으로, 향후 브랜드 에반젤리즘을 다루는 연구들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1
1. 연구 배경 . 1
2. 연구 목적 . 2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3
1. 연구 방법 . 3
2. 연구 구성 .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브랜드 에반젤리즘(Brand evangelism)에 관한 고찰 6
제2절 브랜드 컬트(Brand cult)에 관한 고찰. 8
제3절 브랜드 러브(Brand love)에 관한 고찰 . 11
제4절 브랜드 러브와 컬트의 형성요인에 관한 고찰 . 13
1. 동일성(Identity) . 13
2. 경험(Experience) . 14
3. 사회적 혜택(Social benefit) 14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16
제1절 연구가설 . 16
제2절 연구모형 . 19
제4장 연구조사의 설계 20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 20
제2절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 26
제5장 실증분석 27
제1절 기초자료 분석 27
제2절 측정모형에 대한 검증 30
제3절 가설 검정 34
제6장 결론 39
제1절 연구결과 3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 42
참고문헌 . 43
설문지 47
Abstract .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