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브랜드는 제품 중심에서 지역성 중심의 공간디자인 전략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공간에서 물성을 통해 지역성을 표현한 방법과 특성을 분석하고, 그로 인해 얻어지는 공간 경험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지역성을 고려한 브랜드 공간의 디자인이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연출되기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이솝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솝 시그니처 스토어를 통해 지역성을 물성으로 발현한 내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우선 공간과 지역성, 물성, 브랜딩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를 위한 분석의 틀을 제시하여 분석한다. 분석을 토대로 물성을 통한 지역성 표현 특성과 효과에 대하여 도출하고 연구 내용을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결론을 내린다.
본 연구의 사례 분석 결과 이솝 스토어에서는 물성을 통해 지역성을 표현한 특성으로 내·외부 공간의 관입성, 물성의 대비를 통한 경계성, 역사적 맥락의 시간성, 잠재적 재구축 가능성, 물성을 통한 기억의 확장성, 통일에 의한 강조성과 같은 속성이 도출되었다. 내·외부 공간의 관입성은 물성을 통해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이 공통된 요소를 가지며 연결되는 것을 말하며, 사회·문화적인 관점과 역사적인 관점으로 지역성을 보았을 때 주로 표현되었다. 물성의 대비를 통한 경계성은 서로 다른 물성을 대비시킴으로써 형성된 경계를 통해 지역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역사적인 관점에서 지역성을 보았을 때 표현되었다. 역사적 맥락의 시간성은 물성에 시간을 담은 것으로, 자연적인 흐름이나 시대적인 흐름에 의해 발현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과거의 사회·문화적인 지역성과 역사적인 지역성이 사물을 통해 발현되었다. 잠재적 재구축 가능성은 물질이 가진 잠재적 특성을 활용하여 기술적, 질감적, 감각적으로 새롭게 재구축함으로써 물성의 잠재성이 발현되는 것으로, 자연·환경적 관점에서 지역성을 표현할 때 주로 나타났다. 물성을 통한 기억의 확장성은 인식 주체가 가진 경험과 기억을 물성을 통해 연상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문화적, 자연·환경적 관점에서 지역성을 보았을 때 주로 표현되었다. 통일에 의한 강조성은 하나의 지배적인 요소를 통해 통일성을 줌으로써 강한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 특성을 의미하며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지역성을 표현할 때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들은 지역성을 바라보는 중복적인 관점에서 표현될 수 있으며 물성의 활용에 따라 무궁무진한 표현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이솝의 사례를 통해 물성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공간에 지역성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았다. 이솝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지역성이 표현된 브랜드 공간은 도시화로 인해 획일화된 경관을 이루는 현대 공간에 시간을 담아 표현함으로써 가치 있는 디자인으로 귀감이 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흡수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좁히게 될 것이다. 앞으로 재료의 가공 기술 발달과 물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물성을 활용하여 지역성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Today, consumers tend to value brand image as well as functional aspects of the product. As a result, the brand is showing a pursuit of locality space design strateg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reate a more diverse and creative way of designing brand spaces in consideration of locality by analyzing th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expressing locality through materiality in the brand space and understanding the resulting spatial experience.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his study explores the expression of the locality as materiality through the Aesop Signature Store, which effectively shows its brand identity. First of all,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pace, locality, materiality, and branding will be examined, and then the framework of analysis for case studies will be presented. Based on the analysis,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regional expressions are derived through materiality, and the summary of the study is concluded.
As a result of the case analysis of this study, Aesop store expresses locality through materiality and derives attributes such as internal and external space penetrability, border through a contrast of materiality, temporality in historical context, and potential rebuildability, scalability of memory through materiality, and emphasis by unification have been derived.
Internal and external space penetrability refers to the connection between the internal and external spaces through common materiality and is mainly expressed when viewing locality from a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perspective. Border through the contrast of materiality refers to expressing locality through the border formed by contrasting different materiality and is expressed when viewing locality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Temporality in historical context is the time that is contained in materiality and is expressed by the natural or historical flow. Primarily social and cultural locality and historical locality of the past were manifested through things. The potential rebuildability is the emergence of the potential of materiality by newly reconstructing technologically, texturally and sensibly by utilizing the potential properties of materials, and appeared mainly when expressing locality from a natural and environmental point of view. These characteristics can be expressed in the overlapping view of locality and can be expressed infinitely by the use of the potential of materiality. Extensibility of memory through materiality means to relate the experiences and memories of subjects through materiality. It is mainly expressed in terms of locality from the social, cultural, natural and environmental perspectives. Emphasis by unification means expressive characteristics that convey strong meaning by giving unity through one dominant element and appeared mainly when expressing locality from a social and cultural perspective.
This study found that locality can be expressed in the brand space by using the potential of materiality in various ways through the case of Aesop. As in the case of Aesop, the brand space with locality is expressed as a valuable design by expressing time in a modern space that forms a uniform landscape due to urbanization. Naturally absorbed into the community, it will also narrow the relationship with consumers.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processing technology of materials and various interpretations of materials will be able to express locality by using materiality in various ways.
목차
1.0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1.3 연구 흐름도 52.0 이론적 고찰 62.1 공간과 지역성 72.1.1 지역성의 의미와 개념 72.1.2 지역성을 바라보는 관점 8(1) 사회 · 문화적 관점 10(2) 역사적 관점 10(3) 자연 · 환경적 관점 112.2 공간과 물성 122.2.1 물성의 의미와 개념 122.2.2 공간에서의 물성 발현 특성 142.3 공간과 브랜딩 182.3.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스토어 182.3.2 브랜드 스토어와 지역성, 물성의 관계 183.0 사례분석 213.1 이솝과 이솝의 공간디자인 223.1.1 브랜드 이솝 223.1.2 이솝 시그니처 스토어 233.2 이솝 시그니처 스토어 사례분석 243.2.1 종샤오 스토어, 대만 타이페이(Zhongxiao Store, Taipei, Taiwan) 253.2.2 센츄리시티 스토어, 미국 로스엔젤레스(Century City Store, Los Angeles, USA) 283.2.3 도쿄 스토어, 일본 도쿄(Tokyo Store, Tokyo, Japan) 303.2.4 밀레니아 워크 스토어, 싱가포르(Millenia Walk Store, Singapore) 333.2.5 미테 스토어, 독일 베를린(Mitte Store, Berlin, Germany) 353.2.6 고프 스트리트 스토어, 홍콩 센트럴(Gough Street Store, Central, Hong Kong) 383.2.7 비블리오텍스탄 스토어, 스웨덴 스톡홀름(Bibliotekstan Strore, Stokholm, Sweden) 403.2.8 오벨도로프스트라쎄 스토어, 스위스 취리히(Oberdorfstrasse Store, Zurich, Switzerland) 423.2.9 산 로렌조 인 루치나 스토어, 이탈리아 로마(San Lorenzo in Lucina Store, Rome, Italy) 443.2.10 콩도르세 스토어, 프랑스 파리(Condorcet Strore, Paris, France) 483.2.11 발망 스토어, 호주 시드니(Balmain Store, Sydney, Australia) 523.2.12 골본로드 스토어, 영국 런던(Golborne Road Store, London, United Kingdom) 543.2.13 가로수길 스토어, 대한민국 서울(Garosugil Store, Seoul, South Korea) 573.2.14 니하운 스토어, 덴마크 코펜하겐(Nyhavn Store, Copenhagen, Denmark) 603.2.15 개스타운 스토어, 캐나다 벤쿠버(Gastown Store, Vancouver, Canada) 623.2.16 방사빌리지2 스토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Bangsar Village II Store, Kuala Lumpur, Malaysia) 643.2.17 오스카 프레이레 스토어, 브라질 상파울루(Oscar Freire Store, Sao Paulo, Brazil) 663.2.18 프린센스게이트 스토어, 노르웨이 오슬로(Prinsensgate Store, Oslo, Norway) 693.3 소결 724.0 물성을 통한 지역성 표현 특성 794.1 내 · 외부 공간의 관입성 804.2 물성의 대비를 통한 경계성 824.3 역사적 맥락의 시간성 844.4 잠재적 재구축 가능성 864.5 물성을 통한 기억의 확장성 884.6 통일에 의한 강조성 895.0 결론 915.1 결론 및 제언 92참고문헌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