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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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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시은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윤재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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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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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건축 역사를 살펴보면 1860년대 막부말(幕府末)에 서구의 문명을 향해 나라를 열었던 일본은 다른 문명을 접하게 되는데 그것은 기독교 문화였으며, 서구 전래의 과학 기술 문명이자, 산업 혁명을 이미 경험한 기계 공업 사회의 문명이었다. 이렇게 새로운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이 요구되었고 서구화가 곧 근대화였다. 모더니즘 건축 이후 형태적 다양성과 장르의 모호성은 현대 건축 공간의 복잡성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복잡한 양상 속에 건축적 주체를 현대와 전통이라는 의미로 다시 해석하여 본인만의 건축적 담론을 가진 사람이 바로 이소자키 아라타다. 그는 2019 프리츠커 건축상을 받은 거장이자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가로 알려져 있으며, 그가 살아온 과정에서 큰 영향을 끼쳤던 모더니즘 건축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자기 폐쇄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두 흐름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기 방식으로 건축을 표현하기 시작했고 그의 작품은 하나의 개념이나 표현 양식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각 시대와 다양한 양식을 아우르는 다양성과 복합적인 특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 표현과 구축성의 개념을 통하여 그의 건축에 나타나는 구축성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공간 표현에 따른 다양한 구축성의 건축적 접근 표현 방법 분석을 정립한다. 그에 대한 자료가 문헌 자료나 연구를 통해 살펴보기 어려움이 있기에 건축을 통해 나타나는 구축적인 측면이 지속적인 그의 건축 분석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 배경과 사상 및 건축적 특성에 대해 먼저 분석한다. 그다음으로 구축성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건축의 구축성, 구축요소 등의 흐름을 파악하여 구축성의 개념을 고찰하고 공간을 표현하는 속성을 정리한다. 이를 바탕으로 구축성을 나타내는 공간 표현을 3가지로 분류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다른 건축가들의 건축에 나타나는 구축성을 통하여 구축적 요소들을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이에 본 논문의 분석사례 대상은 이소자키 아라타를 중심으로 그의 건축 작품이 담긴 ‘Arata Isozaki Ken Tadashi Oshima’를 바탕으로 1963년부터 최근 완공된 2017년까지의 작품과 ‘2019 프리츠커 수상 목록’에 나온 작품을 중심으로 9가지 작품을 선정하여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작품에서 나타난 구축성을 분석한다.

첫째, 물성에 포함된 다양한 재료가 대지와의 관계를 맺고 경험이나 주변 환경과 땅의 연관성을 통해 장소의 본질적 성격을 원형적 구축 관계를 통해 장소적 구축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공간감과 실체를 보여주는 빛을 이용하여 현상적 구축 관계를 건축공간에서 흐름과 변화의 공간 구축 요소로 사용하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되는 그림자와 빛의 유입량을 통하여 빛의 방향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공간의 확장감과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분위기 또한 다르다는 것을 통해 시간적 구축으로 알 수 있었다. 셋째, 전통적 재료와 전통의 건축 방식을 통해 표현되는 건축을 알 수 있었으며, 그런 전통성과 현대적 맥락과의 혼용을 통한 절충적 관계를 파악하고 시대에 따라 구조의 변화를 통해 맥락적 구축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구축의 개념을 통하여 구축성이 하나의 개념으로 결론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건축이 변화되어가는 시대에 맞춰 다양하게 정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에 나타난 공간표현의 관점을 통해서 시대별 건축 공간 표현의 구축성을 분석해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의 건축을 통하여 현대 건축의 복잡성과 장르의 모호성과 같은 복잡한 양상 속에 건축적 주체를 본인만의 확실한 철학과 관념과 함께 현대 건축에서 전통을 가지고 시도 되는 다양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말할 수 있다. 한 가지 뜻에 머물러 있는 구축성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구축을 통하여 건축이 발전되어 나아갈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

목차

1.0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3 선행연구와 연구의 흐름도 5
1.3.1 선행연구 5
1.3.2 연구의 흐름도 8
2.0 이론적 고찰 9
2.1 이소자키 아라타 10
2.1.1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배경 10
2.1.2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사상 12
2.1.3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특성 14
2.2 건축의 구축성 16
2.2.1 구축성의 개념 및 정의 16
2.2.2 건축과 구축성 24
2.2.3 공간에 나타난 구축적 요소 35
2.3 구축성과 공간표현 44
2.3.1 사용자와 관계로서의 공간 44
2.3.2 물질과 비물질의 공간 46
2.3.3 구축적 관계로서의 공간 48
3.0 건축 공간과 구축성 50
3.1 장소적 구축 51
3.2 시간적 구축 59
3.3 맥락적 구축 65
3.4 소결 73
4.0 사례분석 74
4.1 분석 사례선정 및 분석 기준틀 75
4.1.1 분석 사례선정 75
4.1.2 분석 기준틀 77
4.2 사례분석 80
4.3 종합분석 및 소결 98
4.3.1 종합분석 98
4.3.2 소결 99
5.0 결론 및 제언 101
5.1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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