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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영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경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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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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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학 글쓰기 교육의 인문학적 역량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학습자에게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구안한 교육 모델의 내용과 의의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 글쓰기 교재의 성찰적 글쓰기에 대한 점검을 전개하고, 학습자의 성찰과 표현 능력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학 활동을 모색해 보았으며 글쓰기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이론적 논의와 함께 전개하며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문학 텍스트 읽기-쓰기를 연계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이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교육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은 이 연구에 주요한 시사점을 주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개인적 영역에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경험을 확장하여 사회적 영역에서 ‘사회, 공동체’에 대해 사유하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탐색하는 연대의 능력을 함양하는 글쓰기 과정을 함께 고찰하고자 하였다. 성찰과 표현 능력은 경험을 통한 사유에서 구체화될 수 있다. 따라서 주체의 입장과 견해를 드러내며 적극적 자기표현으로 삶의 경험을 담아낼 수 있는 자서전과 칼럼 글쓰기 교육 모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자서전 글쓰기를 통해 학습자가 자기 서사를 발견하며 내면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자서전 글쓰기의 핵심적 요소는 경험의 기록이다. 따라서 현재의 ‘나’를 만든 인상적인 경험을 현재적 관점에서 의미화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서전적 기억검사와 문학 활동을 통해 글쓰기의 소재를 발상하도록 하였으며, 탐색 과정을 거쳐 고유한 ‘나’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다음으로 칼럼 글쓰기를 통해 학습자가 ‘사회’, ‘공동체’에 대한 생각을 훈련하고, 자기 논리로 사회를 성찰하는 글쓰기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문학적 상상력으로 사회 현안문제를 다룬 문학 텍스트는 생각의 발전을 돕는 데 기여한다. 문학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제의식을 발견하고 공동체의 삶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삶의 관계성을 이해하며 새로운 시야를 확보하고 ‘앎’을 실천하는 교양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모하였다.
능동적인 문학 활동은 문학 텍스트의 다양한 감상과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이에 대한 소통 과정으로서 글쓰기는 학습자의 삶의 경험을 확장하며 지속적인 성찰과 내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적 성취와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 논문에서 구안한 글쓰기 교육 모델은 학습자의 쓰기효능감과 상위인지능력을 신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는 성찰의 계기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6
3. 연구 방법 25
Ⅱ. 대학의 성찰적 글쓰기 교육 현황과 대안 모색 36
1.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37
2. 문학 활동을 통한 성찰적 교육 효과 63
Ⅲ. 자서전 글쓰기 운영 방안 71
1. 글쓰기 교수-학습 교육과정 설계 71
2. 글쓰기 교수-학습 교육과정 분석 및 효과 117
Ⅳ. 칼럼 글쓰기 운영 방안 127
1. 글쓰기 교수-학습 교육과정 설계 128
2. 글쓰기 교수-학습 교육과정 분석 및 효과 186
Ⅴ. 결 론 195
참고문헌 199
부 록 215
국문초록 247
ABSTRACT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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