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주영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현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불확실성이 크게 내포되어있는 산업으로 대중의 선호를 예측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다양한 온라인 매체의 발달로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이 연일 화제를 일으키며, 연예인 선발의 새로운 창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폐쇄적인 선발 방법에서 대중들에게 선택권을 위임하는 개방형 선발로 변화하고, 대중의 선호가 선발 과정에 반영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화제의 중심에 있는 <프로듀스X 101>의 우승자 예측 모형을 구현하여, 문화 산업의 연구 방법을 확장하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듀스 101 시리즈>의 시즌 1 부터 3까지의 우승자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Random Forest, Decision Tree, Support Vector Machine(SVM), Neural Network의 총 네 가지 지도학습 알고리즘 가운데, 검증력이 가장 우수하였던 Random Forest를 활용하여 실제 <프로듀스X 101>의 최종 우승자를 예측하였다. 시청자 투표와 참가자 개인 별 인터넷 뉴스 기사량이 우승자 예측의 주요 변수임을 파악하였으며, 예측의 정밀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연구 논의를 확장시켰다.

목차

1. 서론 1
가. 연구배경 1
나. 연구문제 2
다. 연구목적 3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4
1) 엔터테인먼트 산업 개관 및 특성 4
2)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머신러닝 6
나. 연예인 선발 시스템 11
다.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13
1) 개념 및 특성 13
2)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의 흥행 요인 15
가) 공정성 15
나) 정서적 경험 16
다) 상호작용 17
3) 오디션 우승을 위한 요건 18
라. 프로그램 소개: 프로듀스 101 20
마.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방법론 23
1) 머신러닝 개념 23
2)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26
3) 랜덤포레스트(Random Forest) 28
4) 서포트벡터머신(Support Vector Machine) 30
5)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 33
3. 연구 설계 36
가. 데이터 소개 36
1) 데이터 수집 36
2) 데이터 전처리 38
나. 예측 모형 생성 및 선정 39
4. 예측 모형 평가 및 선택 39
가. 예측 모형 성과 검증 지표 39
나. 예측 모형의 검정력 평가 41
5. 우승자 예측 실행 및 평가 43
가. 우승자 예측 43
나. 우승자 예측에 영향을 미친 변수 평가 44
6. 프로그램 논란 및 향후 논의점 45
7. 결과 토의 및 시사점 50
가. 결과 논의 50
나. 한계점과 향후 과제 53
<참고문헌> 56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