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
I.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4II. 선행 연구 고찰 81. 고부담 의사결정 도구로서 언어시험 81) 언어정책과 언어시험 82) 언어시험과 고부담 의사결정 132. 언어시험의 사회적 단면 181) 타당도의 사회적 단면 182) 평가사용논증(Assessment Use Argument: AUA) 타당화 모형 223. 담론으로서 언어시험정책 281) 언어시험정책과 담론 282) 비판적 담론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 33III.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담론분석 391. 연구방법 391) 분석 대상: 신문기사 392) 분석 방법: 비판적 담론분석 402. 연구 결과 421) 기술 422) 해석 503) 설명 57IV. 한국어능력시험의 타당화 연구 631. 연구방법 631) 분석 대상: 인터뷰 632) 분석 방법: 평가사용논증 662. 연구 결과 681)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 682)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에 관한 결과 추론 693)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에 관한 결정 추론 74V. 결론 811. 결과 요약 811)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담론분석 결과 요약 822)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타당화 결과 요약 842. 연구 제언 87참고문헌 92부 록 109국문초록 124Abstract 12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