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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동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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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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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한국어능력시험(Test of Proficency in Korean: TOPIK)의 사회적 단면을 탐색하는 것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에게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이들의 한국어 숙달도를 공식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한국어 시험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의 결과는 오늘날 정부, 학교, 기업 단위에서 이주자 대상의 고부담 의사결정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Messick(1989)이 가치 함축성과 사회적 결과를 타당도 단면에 포함하기 시작하면서 학계 내부에서 언어시험의 사회적 단면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군의 학자들은 심리측정학적 특성뿐 아니라 시험의 영향력, 윤리성, 공정성, 가치, 결과 등과의 관련성 속에서 언어시험의 타당도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어 평가가 하나의 학제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시험의 사회적 단면에 관한 논의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부담 언어시험의 사회적 단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논의를 보강하고자 하며,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기반으로 한국어능력시험의 사용과 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Fairclough(2011)의 비판적 담론분석을 바탕으로 이주자 대상의 의사결정 도구로서 한국어능력시험의 사용을 둘러싸고 나타나는 담론적 실천·관행을 통시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Bachman과 Palmer (2010)의 평가사용논증을 바탕으로 오늘날 대학 맥락에서 행해지는 한국어능력시험 점수 기반의 결정 및 사용의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오늘날 한국어능력시험이 이주노동자, 외국인 유학생, 국제결혼 배우자 등 국내 이주자에 대해 강력한 의사 결정력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본 연구의 결과는 해당 언어시험의 추후 시행 및 수정에 있어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4
II. 선행 연구 고찰 8
1. 고부담 의사결정 도구로서 언어시험 8
1) 언어정책과 언어시험 8
2) 언어시험과 고부담 의사결정 13
2. 언어시험의 사회적 단면 18
1) 타당도의 사회적 단면 18
2) 평가사용논증(Assessment Use Argument: AUA) 타당화 모형 22
3. 담론으로서 언어시험정책 28
1) 언어시험정책과 담론 28
2) 비판적 담론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 33
III.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담론분석 39
1. 연구방법 39
1) 분석 대상: 신문기사 39
2) 분석 방법: 비판적 담론분석 40
2. 연구 결과 42
1) 기술 42
2) 해석 50
3) 설명 57
IV. 한국어능력시험의 타당화 연구 63
1. 연구방법 63
1) 분석 대상: 인터뷰 63
2) 분석 방법: 평가사용논증 66
2. 연구 결과 68
1)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 68
2)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에 관한 결과 추론 69
3)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에 관한 결정 추론 74
V. 결론 81
1. 결과 요약 81
1)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담론분석 결과 요약 82
2) 한국어능력시험에 관한 타당화 결과 요약 84
2. 연구 제언 87
참고문헌 92
부 록 109
국문초록 124
Abstract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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