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산으로 에워싸인 분지구조의 초입부를 가로막는 도로의 신설이 불가피한 경우, 도로이용자의 입장이 아닌 분지형 마을에 생활기반을 둔 지역주민의 시점에서 도로형식을 결정하고자 성토형 도로와 교량형 도로에 대한 선호도 및 선호도 결정요인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대상지인 영암군 금정면 안노리 안노마을은 서측을 제외한 동, 남, 북측은 농암산으로 둘러싸인 분지형태의 지형이며,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제4공구 구간으로 금정3터널과 금정4터널을 연결하는 성토형도로가 계획 중에 있다. 조망권 관련 지역민의 피해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원자연 경관을 기본으로 성토형 도로와 교량형 도로 등 총 3개의 검토대상과 10개의 경관형용사쌍을 선정하고 조사에 활용하였다. 20~30대 연령대와 40대 이상 연령대로 나누어 유형별 특징을 검토한 결과, 젊은 세대는 목적이 되는 대상물 중심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목적이 되는 대상물과 더불어 그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을 보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미적요소에 대한 세대 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원경관은 교량형 도로경관과 성토형 도로경관에 비해 경관적 가치가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량형 도로경관에 비해 성토형 도로경관은 압박감이 더 크고, 막혀있다는 느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은 분지형 마을 입구를 가로지르는 도로의 신설은 생활조망권의 상시적 조망 가치성을 고려했을 때,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과 불안감을 일으키는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분지형 지형구조의 지역에서 도로의 신설이 불가피한 경우, 교량형 도로와 성토형 도로 중 경관변화에 의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판단되는 교량형 도로로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road type from the perspective of local residents who live in a basin-type village instead of the road users, when it is unavoidable to create a road that blocks the entrance of the basin surrounded by mountains. In order to determine the road type, the preferences and preference determinants for filled road and bridge road was examined. The target village, Anno-ri, Geumjeong-myeon, Yeongam-gun, is a basin-shaped area which the east, south, and north sides of the village except the west side, are surrounded by a mountain, Nongamsan, and is the fourth section of the highway between Gwangju and Gangjin. A filled road to link Geumjeong 3 and Geumjeong 4 tunnel is now being planned. In order to understand the degree of damage of the local residents related to the right of view, three review subjects: original natural landscape, filled road and bridge road and 10 pairs of scenary adjectives were selected and used for the survey.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by dividing research subjects into age groups in their 20s ~30s and over 40s, it was found that the younger generations are focused on the target objects, and the higher age group is more focused on the target objects and their relationship to the surrounding environment. There were generational differences in the aesthetic factor. In addition, it was shown that the original natural landscape value is higher than that of the bridge road and the filled road, and the landscape of the filled road can cause more psychological pressure and a feeling of blockage than the bridge road landscape. Considering the value of the permanent view, the establishment of the road across the entrance of the basin-shaped village has the possibility of causing psychological pressure and anxiety to local residents. Therefore, in the case of the unavoidable road construction in the area of the basin, it is advisable to establish the bridge road, which is considered to have a relatively lower impact on the landscape change than the filled road.
목차
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 31. 제도적 검토 기준 3가. 국토해양부 도로 설계 기준 3나. 토공구간 교량화 검토 기준(기획재정부) 62. 거리에 따른 시각 심리적 영향 14Ⅲ. 연구방법 161. 대상 지역 현황 16가. 마을 현황 16나. 공사개요 192. 조망권 위치적 검토 233. 조망권 교량화 요구 해당 여부 평가 244. 검토자료 선정 255. 도로경관평가와 연관되는 형용사 도출 26Ⅳ. 결과 및 고찰 291. 유형별 도로경관 평가 292. 반복측정분산분석 32가. 20~30대 연령대의 경관별 특징 분석 32나. 40대 이상 연령대의 경관별 특징 분석 40다. 전연령대의 경관별 특징 분석 473. 회귀분석을 통한 유형별 도로경관 쾌적성 평가 56Ⅴ. 결론 58인용문헌 63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