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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수진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문홍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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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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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상황에서도 영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기회는 매우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지적 호기심을 통한 노력은 효과적인 학습의 발판이라 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단순한 교과서만이 아닌 다양한 자료를 통한 읽기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정의적 영역의 틀을 발전시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영어 독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독서 활동과 영어 학습 능력의 상관관계와 영어 독서 활동과 영어 학습 인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S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3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3월부터 7월 둘째 주까지 18주간 Lexile과 AR(accelerated reader) 기준에 따라 제작된 리딩 전문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영어 도서를 읽은 후, 내용 이해를 묻는 문제를 통과할 시 부여되는 독서 포인트 점수에 따라 구분되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영어 독서 기간에 수행 평가를 두 차례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1차 수행 평가는 독서 활동 후 4주째에 에세이 쓰기로 실시되었으며 2차 수행 평가는 18주째에 같은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2명의 원어민 선생님이 문법적 오류와 글의 구성력 및 내용 평가에 협조해 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독서 후 글쓰기 능력 변화와 영어 학습 인식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로써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다독과 쓰기 능력 관계 및 쓰기 능력과 읽기 능력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둘째, 영어 학습에 관한 태도 중 영어 중요도와 영어 흥미 면에서 보통 이상의 학생들이 영어는 중요하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느낀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영어 독서 활동 후 실시된 쓰기 수행평가에서 대다수의 학생이 1차에서보다 2차에서 글의 내용에 더욱 적절하고 정교한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글의 전달력과 구성력이 향상되었다. 이에 근거하여 영어 독서 활동은 읽기와 쓰기 능력의 신장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에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고학년의 상위권 학생들만이 연구 대상이 아닌 폭넓은 층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영어 독서 활동 후 다독 일지를 통해 쓰기를 병행하도록 함으로써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쓰기 능력을 더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셋째, 연구 개월 수와 연구 대상자의 수를 좀 더 늘린다면 다양하고 더욱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쓰기 능력은 단기간에 향상되기 어려우므로 좀 더 많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2
II. 이론적 배경 3
2.1 읽기 학습 3
2.1.1 읽기의 정의 3
2.1.2 읽기의 유형 및 중요성 4
2.1.3 다독 (Extensive reading)의 필요성 7
2.2 쓰기 학습 8
2.2.1 쓰기의 정의 8
2.2.2 쓰기의 유형 및 접근법 10
2.3 읽기와 쓰기의 관계 12
2.3.1 읽기와 쓰기의 과정 12
2.3.2 읽기와 쓰기의 상관관계 13
2.4 초등학교 영어 교과 교육과정 15
2.4.1 2015 개정 교육 과정 15
2.5 선행연구 16
2.5.1 읽기가 쓰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6
2.5.2 쓰기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7
2.5.3 영어 읽기와 쓰기의 상호 관련성 17
III. 연구 방법 19
3.1 연구 대상 19
3.2 연구 방법 19
3.3 연구 모형 및 가설 20
3.4 자료 수집 21
3.5 쓰기 채점 기준 22
3.6 자료 분석 22
IV. 연구결과 및 논의 23
4.1 사전 학습자 영어 인식 23
4.1.1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23
4.1.2 영어 읽기에 관한 인식 24
4.1.3 영어 쓰기에 관한 인식 26
4.2 영어 독서 활동이 영어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27
4.3 집단 내 영어 인식 차이 29
4.3.1 이수 권수 집단별 영어 인식 차이 29
4.3.2 독서 포인트 집단별 영어 인식 차이 30
4.4 영어 독서 활동 후 에세이 평가 32
V. 결론 및 제언 35
5.1 결론 35
5.2 제언 36
참고문헌 38
Abstract 44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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