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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지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동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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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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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충돌 인식 및 회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LSTM 기반 이동 장애물 상대 속도 및 경로 예측을 적용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물체 탐지 및 위치 추정을 수행한 후, 충돌 인식 및 회피하는 개념을 적용하여 안전한 회피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물체 탐지를 위한 탐지 센서로 사전 정보를 알 수 없는 물체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도록 비협업센서를 사용하였다, 무인항공기에 탑재가 용이하고 2차원의 픽셀 정보로부터 물체에 대한 식별이 가능한 영상 센서와 무인항공기에 탑재가 가능하며 주변 물체에 대한 거리 및 방향을 측정할 수 있는 LiDAR를 선정하였다. 영상 센서를 활용한 물체 탐지에는 YOLOv2를 활용하여 환경 요인 변화에 따른 탐지 성능을 방지하였으며, LiDAR에서 탐지한 물체의 거리 및 방향을 영상 센서를 활용한 탐지 결과와 융합하여 탐지 물체의 위치를 추정하였다.
기존의 충돌 인식 및 회피 알고리즘은 물체의 현재 속도 또는 가속도를 이용하여 경로를 예측한 후 충돌 인식 및 회피를 수행한다. 해당 알고리즘은 속도 또는 가속도의 변화가 큰 물체에 대한 경로 예측 오차가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충돌 인식 및 회피 성능이 저하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간에 따른 물체의 속도 및 위치를 예측할 수 있는 LSTM을 충돌 인식 및 회피 알고리즘에 적용하고자 한다. LSTM을 활용하여 물체의 속도 및 위치를 예측하기 위해 시간에 따른 물체의 속도 및 위치에 대한 시계열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생성한 시계열 데이터를 LSTM에 대입하여 학습을 수행하였으며, 학습 결과 정상적으로 물체의 속도 및 위치가 예측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알고리즘과 LSTM을 적용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 및 분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 속도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물체에 대하여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LSTM을 적용한 알고리즘의 충돌 인식 및 회피 성능이 높은 것을 확인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동향 3
1.3 연구 목적 4
제 2 장 LSTM 기반 물체의 상대 속도 및 경로 예측 5
2.1 융합 알고리즘을 통한 물체 탐지 및 위치 추정 5
2.1.1 영상 센서를 활용한 물체 탐지 5
2.1.2 센서 융합을 통한 물체 위치 추정 7
2.2 LSTM을 활용한 상대 속도 및 경로 예측 8
2.2.1 LSTM(Long Short-Term Memory) 8
2.2.2 LSTM 기반 상대 속도 및 경로 예측 11
제 3 장 충돌 인식 및 회피 알고리즘 19
3.1 CPA를 활용한 충돌 인식 및 회피 19
3.1.1 충돌 인식 알고리즘 19
3.1.2 충돌 회피 알고리즘 26
3.2 LSTM 기반 예측 결과를 적용한 충돌 인식 및 회피 33
3.2.1 충돌 인식 알고리즘 33
3.2.2 충돌 회피 알고리즘 38
제 4 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알고리즘 검증 43
4.1 충돌 인식 및 회피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43
4.2 충돌 인식 및 회피 시뮬레이션 결과 46
제 5 장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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