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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혜연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기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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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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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형식교육의 틀 밖에서 실현되는 공학 교육을 위하여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모형의 실용적 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모형 개발 단계에서 문헌 연구, 기초 연구, FGI 조사(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성격, 교육 목적, 대상별 교육 목표로 구성된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30명의 비형식 교육, 공학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수정 델파이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을 타당화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형식 공학 교육의 성격은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대상별 공학 학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의 틀 밖에서 수행되는 교육 활동이다. 비형식 공학 교육의 목적은 비형식 교육 환경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공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공학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천적 경험을 제공하여 공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성격에 대한 내용 타당도의 평균은 4.77이고 CVI 값이 1.00으로 타당하였다. 다섯 가지 세부 성격은 다음과 같다.
1) 교육 참여 방법과 학습 단계를 학습자의 수준 및 흥미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이다.
2) 학습자로 하여금 비형식 공학 교육 환경을 활용하여 공학적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하는 실천적 교육 내용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3) 실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과학, 수학, 기술, 예술 등 다양한 지식의 융합 및 응용을 바탕으로 팀 기반의 공학 설계과정을 경험하는 교육 방법을 다양하게 안내하는 교육이다.
4) 사회적·교육적·제도적 요구에 따라 공학 관련 교육 내용 및 방법 등을 유연하게 제공하는 교육이다.
5) 학습자의 공학에 대한 호기심 및 탐구심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평생교육에 공헌할 수 있는 교육이다.
세부 성격은 총 다섯 가지로 내용 타당도의 평균은 4.63∼4.97, CVI 값은 0.97∼1.00로 타당하였다.
둘째, 비형식 공학 교육의 교육 목적은 비형식 교육 환경을 활용하여 공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공학의 핵심 개념 및 공학자의 역할을 이해하여 공학 진로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공학 설계과정을 경험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 력, 창의적 사고 능력,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공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다. 내용 타당도 평균은 4.63이고 합의도 .80, 수렴도 .50으로 타당하였다. 비형식 공학 교육의 세부적 교육 목적은 총 다섯 가지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자의 생애 기간의 실생활과 관련된 공학 및 공학 설계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다.
2) 공학과 관련된 직업 및 진로에 관심을 갖고, 공학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과학, 기술, 수학, 예술 등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고 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공학적 결과물로 활용되는 원리를 파악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4) 공학 설계과정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경험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 력 및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팀 활동을 기반으로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세부적인 교육 목적 내용 타당도의 평균은 4.73∼4.90, CVI 값이 1.00으로 타당하였다.
셋째, 비형식 공학 교육의 초등, 중등, 일반 성인으로 나누어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다. 초등 수준에서 세부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공학의 기초 개념 이해
2) 창의적 공학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개념 이해
3) 공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개념 이해
4) 과학, 수학, 기술, 예술 등의 다양한 지식이 공학적 결과물로 활용됨을 확인
5) 체험을 통하여 공학 결과물이 실생활과 연계됨을 이해
6)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기초적인 재료 및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
7) 공학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모둠 활동 기반의 공학 설계과정을 경험
초등 수준의 교육 목표는 내용 타당도 평균은 4.57∼4.97, CVI값이 1.00으로 타당하였다.
중등 수준에서 세부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공학의 핵심 개념 및 공학 설계과정의 원리를 이해
2) 공학 문제를 해결할 때 공학 설계과정을 적용
3) 공학 분야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탐색 및 설계
4) 과학, 수학, 기술, 예술 등의 지식이 공학적 결과물에 활용되는 원리를 이해
5) 실생활에서 쓰이는 공학 결과물의 활용도 및 원리를 이해
6) 실생활과 관련된 공학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데 지식과 공학적 도구 활용 능력 적용
7) 팀 활동 기반의 공학 설계과정에서 협업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활용하여 공학 문제를 해결
중등 수준의 교육 목표 내용 타당도 평균은 4.60∼4.97, CVI값이 1.00으로 타당하였다.
일반 성인 수준에서 세부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공학 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
2) 실생활에서의 공학 설계과정 사례 분석 및 이해
3) 공학 관련 직업 및 공학자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
4)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공학 결과물 활용
5)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공학 결과물과 공학 관련 정책 및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태도 및 윤리적 태도 함양
6)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때 공학 설계과정을 응용
7)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때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활용
일반 성인 수준의 교육 목표 내용 타당도 평균은 4.67∼4.83, CVI값이 1.00으로 타당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내용 5
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공학적 소양 7
2. 비형식 공학 교육 14
3. 비형식 공학 교육의 모형 49
Ⅲ. 연구의 절차와 방법 69
1. 연구의 절차 69
2. 연구의 방법 70
Ⅳ. 연구 결과 79
1. 기초 연구를 통한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의 1차 수정 결과 79
2. FGI 조사를 통한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의 2차 수정 결과 81
3. 수정 델파이 연구를 통한 비형식 공학 교육 모형의 최종 결과 86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27
1. 요약 127
2. 결론 및 제언 131
참 고 문 헌 133
Abstract 145
부 록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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