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순옥, No, Soon Ok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 록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직업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지역 보육교사 117명과 유치원 교사 22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6.0 Program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α, t-test, F-test, Scheffe 사후검증 및 Pearson 적률상관관계를 통해 분석되었다. 경로 모델은 AMOS 21.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현적 감정노동은 학급당 아동수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 고갈은 미혼인 경우 기혼보다, 단독담임인 경우 복수담임보다, 교사의 연령이 낮을수록 더 높게 나타났고, 성취감 감소는 보육교사 2급인 경우 유치원 1급 정교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업만족은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교사보다, 복수담임인 경우 단독 담임보다 높게 나타났고, 이직의도는 미혼이 기혼보다, 어린이집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단독담임이 복수담임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내면적 감정노동은 심리적 고갈, 무기력감, 성취감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외현적 감정노동은 무기력감과 성취감 감소에는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 고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심리적 고갈은 직업만족과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무기력감과 성취감 감소는 직업만족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직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직업만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직업만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적 고갈, 성취감 감소는 직업만족을 통해 이직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심리적 고갈과 성취감 감소가 높을수록 직업만족은 낮아지고, 낮아진 직업만족을 통해 이직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직업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소진의 매개효과로 밝혀낸 것에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기관과 정부 차원의 지원체계 개선과 함께 유아교사에게 적합한 긍정적 신념과 태도를 강화하기 위한 역량강화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Abstract-------------------------------------------------------------ⅲ
표목차----------------------------------------------------------------ⅵ
그림목차-------------------------------------------------------------ⅷ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6
3. 연구모형---------------------------------------------------------7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교사의 이직의도--------------------------------------------8
2.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와 직업만족------------------------------9
3. 유아교사의 소진과 이직의도 및 직업만족------------------- 11
4. 유아교사의 소진과 감정노동----------------------------------14
5. 유아교사의 감정노동, 소진, 이직의도 및 직업만족---------18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21
2. 측정도구--------------------------------------------------------21
3. 자료분석--------------------------------------------------------24
Ⅳ.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25
2.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감정노동, 소진, 직업만족 및
이직의도의 차이-----------------------------------------------27
3.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직업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
는 영향---------------------------------------------------------32
V.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39
2. 결론 및 제언--------------------------------------------------47
참고문헌------------------------------------------------------------49
질 문 지-------------------------------------------------------------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