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승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역사의 급수설계시 급수량은 직원용과 여객용으로 구분하여 산정하며, 직원용은 위생기구에 따라 급수량을 산정하고 있으나 여객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기준이 없어 설계사에 따라 상이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철도역사의 여객용 급수량의 특성을 연구하여 급수량 산정 기준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5개의 철도역사를 선정, 급수량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급수량 측정대상 역사는 신길역, 회기역, 수서역, 천안역, 익산역 등 5개 역사로, 본 연구에서는 급수량 측정을 위해 초음파식 유량계를 대상 역사의 여객용 화장실 급수주관에 설치하였으며, 초음파 유량계에서 계측된 급수량 데이터는 데이터로거에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기록됨으로써 급수량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급수량 측정결과 대상역사 5개 중 4개 역사는 1일 이용승객수의 증가에 따라 1일 급수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1개 역사(신길역)는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고 있다. 1일 이용승객수와 이용승객 1인당 1일 급수량과의 관계는 고속/일반철도 역사인 익산역의 경우에만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도시/광역철도 역사인 4개 역사는 유의미한 관계가 보이지 않았다.
5개 역사의 1인당 1일 급수량을 동일 그래프에 표시했을 때 이용승객 증가에 따라 도시/광역철도는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역사 규모인 1일 이용승객수와 이용승객 1인당 1일 평균 급수량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고속/일반철도 역사인 익산역은 1일 이용승객 증가에 따라 이용승객 1인당 1일 급수량이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용승객 증가에 따라 1일 급수량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다른 고속/일반철도 역사에도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철도역사의 1일 급수량을 결정하는데 있어 역사의 규모(1일 이용승객수)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확인하였고, 도시/광역철도 역사와 고속/일반철도 역사는 이용승객의 역사내 체류시간의 차이로 인해 급수량에도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철도역사의 급수량은 계절이나 요일의 영향은 적고, 철도역사의 종류와 역사의 규모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향후 철도역사 유형별로 다양한 규모의 역사에 대한 급수량을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여객용 급수량 기준정립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아울러 철도역사의 입지와 주변환경 등의 영향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II. 급수이론 및 관련기준 고찰 4
1. 급수설비 설계절차 4
2. 급수방식 6
3. 급수량 산정 9
4. 부하유량 결정 11
5. 급수관경 결정 14
6. 수조 및 펌프의 선정 16
7. 철도역사 급수설비 기준 17
III. 철도역사 급수량 측정 19
1. 측정대상 철도역사 선정 19
2. 철도역사 여객용 급수량 측정 24
IV. 급수량 측정결과 분석 32
1. 급수량 측정결과 32
2. 측정결과 분석 42
3. 기존 여객용 급수량 설계방법과의 비교 50
V. 결 론 53
참고문헌 55
영문초록(Abstract) 56
감사의글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