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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용성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명노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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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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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비행중 다양한 환경에 노출된다. 여러 환경적 요인 중 낙뢰는 엄청난 전기 및 물리적 에너지를 수반하기 때문에 항공기 안전 운항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기도 한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FAA 및 EASA와 같은 감항인증 기관은 항공기 낙뢰 감항인증 규정을 고시하며 모든 항공기들은 이러한 감항 인증 기준을 반드시 충족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낙뢰의 기본 원리에 대해 먼저 연구되었다. 특히 회전익 항공기의 낙뢰 피격 특성과 메커니즘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늬 낙뢰 특성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낙뢰의 직접 영향성과 간접 영향성에 대해 각각 조사하였다. 낙뢰 모사 파형과 인공 낙뢰 시험과 같은 항공기 감항 인증 당국이 요구하는 지침을 기반으로 회전익 항공기의 낙뢰 피격 구역에 대해 전산 해석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정의하였다. 낙뢰의 직 간접 영향성을 평가하기 위해 ABAQUS를 이용하여 회전익 항공기의 복합재 메인 로터블레이드의 손상된 영역을 전기, 열 다물리 해석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CST Studio Suite를 사용하여 전자기장 강도 및 회전익 항공기 표면 전류 분포를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Ⅱ. 본론 6
1. 회전익 항공기 낙뢰 현상 및 개요 6
1) 낙뢰 현상 및 방전 원리 6
2) 회전익 항공기 낙뢰 특성 및 피격 메커니즘 10
2. 회전익 항공기 낙뢰 피격 영향성 13
1) 회전익 항공기 낙뢰 직접 영향성 13
2) 회전익 항공기 낙뢰 간접 영향성 16
3. 회전익 항공기 낙뢰 감항 인증 요건 17
1) 항공기 낙뢰 인증 규격 구성 17
2) 회전익 항공기 낙뢰 피격 구역 정의 20
3) 낙뢰 파형 모사 23
4) 인공 낙뢰 시험 정의 27
4. 회전익 항공기 낙뢰 보호 시스템 28
1) 낙뢰 직접 영향성 보호 시스템 28
2) 낙뢰 간접 영향성 보호 시스템 31
5. 회전익 항공기 낙뢰 직접 영향성 전산 시뮬레이션 32
1) 수치해석 및 이론 배경 32
(1) 줄 가열 효과(Joule Heating Effect) 32
(2) 전기-열 다물리 해석 33
2) 전산 시뮬레이션 해석 모델 35
(1) 로터블레이드 형상 35
(2) ABAQUS 해석 조건 37
(3) 시편 물성 조건 39
(4) CFRP 손상영역 해석결과 42
6. 회전익 항공기 낙뢰 간접 영향성 전산 시뮬레이션 45
1) 수치해석 및 이론 배경 45
2) 회전익 항공기 낙뢰 피격모델 수립 49
3) 전자기 해석결과 51
Ⅲ. 결론 53
참고 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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