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병현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장병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OTT서비스의 확산은 기존의 지상파·유료방송 중심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OTT서비스는 단순한 동영상의 집합 또는 목록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 및 이용자의 플랫폼 내 조작 행동을 통해 이용자의 인지적 부담을 축소시켜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유도성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은 순다르와 림페로스가 제시한 디지털미디어의 MAIN 모델의 행동유도성에 기반한 과정적 충족 개념을 두 가지 유형의 OTT서비스에 적용하여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모델을 바탕으로 추가적으로 주 이용기기(스마트폰·TV·PC)에 따른 이용자 집단 및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한 중(重)이용자/경(輕)이용자 집단 간의 충족의 차이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우선 개방형OTT플랫폼(유튜브) 및 폐쇄형OTT플랫폼(넷플릭스) 모두 개인맞춤화 충족(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 및 탐색의 즐거움 충족(이동가능성 행동유도성)이 이용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의 두 가지 세부 충족인 편승 충족과 개인맞춤화 충족의 경로계수의 상대적 효과분석을 통해 개방형OTT플랫폼에서 개인맞춤화 충족이 편승 충족보다 이용 만족도에 대하여 유의미하게 강한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발견하였다. OTT서비스에 대한 이용 만족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주 이용기기 집단에 따라 이용자 충족의 잠재평균은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폐쇄형OTT플랫폼에서는 조절효과가 발생하였다. 또한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한 중이용자와 경이용자 집단 간에 충족의 잠재평균은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개방형OTT플랫폼에서는 조절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과정적 충족이 이용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으며, 둘째, 개방형OTT플랫폼과 폐쇄형OTT플랫폼의 비교를 통해 개방형OTT플랫폼의 경우 편승 충족보다 개인맞춤화 충족이 이용 만족도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셋째, 탐색의 즐거움 충족은 OTT서비스의 이용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넷째, OTT서비스의 이용 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다섯째, 주 이용기기 집단 소속 여부 및 중이용자/경이용자 집단 소속 여부에 따라서 충족의 잠재평균의 차이 및 조절효과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하였다. 미디어산업 측면에서는 첫째, OTT서비스에서의 개인맞춤화 추천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둘째, 폐쇄형OTT서비스에서 대중적인 콘텐츠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이며; 셋째, 탐색의 즐거움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사업자의 치밀한 전략이 요구되며; 넷째, 폐쇄형OTT서비스 TV이용자의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검색편의성 증진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7
제2장 기존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15
1. OTT서비스 15
가. OTT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5
1) OTT서비스의 정의 15
2) OTT서비스의 4분류 : 수익 창출방식 및 플랫폼 개방 여부 기준 16
3) OTT서비스 확산의 의미 : 이용자의 딜레마 극복 21
4) OTT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 : 이용자의 시간 25
5) OTT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27
나. 행동유도성 개념과 OTT에의 적용 29
1) 관계적 교량으로서의 행동유도성 개념 29
2)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행동유도성의 개념화와 척도화 32
다. MAIN 모델 : 디지털 미디어의 행동유도성 36
1) MAIN 모델의 개념 36
2) 감각적 양상(modality) 38
3) 행위주체성(agency) 38
4)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39
5) 이동가능성(navigability) 40
라. OTT플랫폼의 행동유도성 분석 41
1) 행위주체성 : 동영상 선택을 위한 행동유도성 42
2) 상호작용성 : 플랫폼 통제 및 의견 표출을 위한 행동유도성 49
3) 이동가능성 : 플랫폼 내 이동 행동을 위한 행동유도성 51
2. 이용과 충족 이론과 OTT서비스의 행동유도성 55
가. 이용과 충족 이론의 재조명 55
1) 뉴미디어와 이용과 충족 이론 55
2) 내용적 충족과 과정적 충족 56
나. 이용과 충족이론 2.0 : MAIN 모델을 통한 행동유도성과 과정적 충족의 연결 57
1) OTT서비스의 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에 따른 충족 59
2) OTT서비스의 상호작용성 행동유도성에 따른 충족 63
3) OTT서비스의 이동가능성 행동유도성에 따른 충족 65
4) OTT서비스의 내용적 충족 68
3. 기대불일치 이론과 이용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주이용 기기와 이용 시간 69
가. 기대불일치 이론 69
나. 이용 만족도 70
다. 지속이용의도 71
라. 주 이용기기 71
마. 이용시간 75
제3장 연구문제 76
1. 연구모형 76
2. 연구문제 77
가.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MAIN 모델의 적용 77
나. 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에 관한 가설 80
1) 편승 충족 81
2) 개인맞춤화 충족 82
3) 편승 충족과 개인맞춤화 충족의 영향력 비교 83
다. 상호작용성 행동유도성에 관한 가설 84
1) 상호작용 충족 85
2) 반응성 충족 86
3) 역동적 통제 충족 87
라. 이동가능성 행동유도성에 관한 가설 88
1) 검색 충족 89
2) 탐색의 즐거움 충족 89
마. 내용적 충족에 관한 가설 90
바. 이용 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92
사. 주 이용기기의 차이와 조절효과 92
아. 중이용자·경이용자 집단의 차이와 조절효과 95
제4장 연구방법 96
1. 조사절차와 자료수집 방법 96
가. 조사절차 96
나. 조사대상 96
다. 자료수집 방법 97
2. 측정변인과 분석방법 97
가. 측정 방법 및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97
나. MAIN 모델의 측정 98
1) 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의 세부충족 측정 98
2) 상호작용성 행동유도성의 세부충족 측정 100
3) 이동가능성 행동유도성의 세부충족 측정 101
다. 내용적 충족의 측정 101
라. 이용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의 측정 102
마. 주 이용기기, 이용시간 및 기술 통계적 추가 질문 105
바. 측정요인 타당도 및 신뢰도 평가 106
제5장 연구결과 108
1. 기술통계 108
2.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110
가. 측정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10
1) 개방형OTT플랫폼에 대한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 검증 110
2) 폐쇄형OTT플랫폼에 대한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 검증 113
나. 구조 모형 분석 116
1) 전체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연구가설1~연구가설5) 116
2) 행위주체성 행동유도성의 세부 충족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경로계수)의 상대적 효과분석(연구가설1-3의 검증) 121
3) 주 이용기기 별 집단 간의 차이 및 경로계수의 비교(연구가설6의 검증) 122
4) 중이용자 집단과 경이용자 집단 간의 차이 및 경로계수의 비교(연구가설7의 검증) 133
제6장 결론 및 논의 143
1. 연구가설 검증 요약 및 논의 143
2. 이론적 함의 146
가. 과정적 충족이 이용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규명 146
나. 개방형OTT플랫폼과 폐쇄형OTT플랫폼의 비교 및 차이의 발견 147
다. 이동가능성 행동유도성의 유희적 효과의 확인 150
라. 상호작용성 행동유도성의 저조한 효과 151
마. 주 이용기기에 따른 조절효과의 발생 확인 151
바. 중이용자와 경이용자 집단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의 발생 확인 152
3. 실무적 함의 152
가. 개인맞춤화 추천 서비스의 중요성 152
나. 폐쇄형OTT플랫폼에서의 대중적인 콘텐츠의 중요성 153
다. 탐색의 즐거움에 대한 정교한 설계의 중요성 154
라. OTT플랫폼 TV 이용자의 검색 편의성 강화 155
4.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 156
참 고 문 헌 158
1. 국내문헌 158
2. 외국문헌 163
부 록 1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