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민희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황선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모바일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어플리케이션 내에 광고를 삽입하는 인앱(in-app) 광고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다. 특히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패션제품의 판매율이 증가폭을 나타내고 있어 모바일 패션광고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인앱 광고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광고 주변 맥락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광고의 맥락효과를 연구해볼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인지욕구, 모바일 패션광고의 맥락일치성, 패션제품의 관여도가 소비자의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2(소비자 인지욕구: 고 vs 저) X 2(모바일 패션광고의 맥락일치성: 맥락일치 vs 맥락불일치) X 2(제품 관여도: 고관여 vs 저관여)의 삼원 혼합 설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며 패션 쇼핑 및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경험이 있는 20~30대 남녀 3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총 337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삼원변량분석 및 단순 주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패션광고의 맥락일치성은 소비자 호의도 및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모바일 패션광고와 어플리케이션 콘텐츠가 맥락적으로 일치하는 경우에, 불일치하는 경우보다 호의도와 구매의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패션광고의 맥락일치성과 소비자 인지욕구는 소비자 호의도와 구매의도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패션광고와 그 맥락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인지욕구가 높은 소비자들의 호의도와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난 것에 반해, 광고와 맥락이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소비자 인지욕구 집단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모바일 패션광고의 맥락일치성과 제품 관여도가 소비자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맥락이 일치하는 경우와 불일치하는 경우 모두 고관여 제품이 저관여 제품보다 호의도가 높았지만, 맥락이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품 관여도와 소비자 인지욕구는 소비자 호의도와 구매의도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즉, 저관여제품의 경우 인지욕구가 낮은 소비자 집단보다 인지욕구가 높은 소비자 집단의 구매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된 반면, 고관여제품의 경우에는 인지욕구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모바일 인앱 광고의 맥락효과를 의류학 분야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를 갖는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모바일 배너광고의 전략을 패션 제품 및 소비자 특성과 함께 고려함으로써 패션 기업의 효율적인 광고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이론적 배경 4
제 1절 모바일 인앱 광고 4
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광고의 개념 및 유형 4
2. 모바일 인앱 광고의 유형 6
제 2절 맥락효과 8
1. 맥락효과의 개념 8
2. 맥락효과 관련 이론 9
3. 맥락효과 관련 선행연구 10
제 3절 인지욕구 19
1. 인지욕구의 개념 및 특성 19
2. 인지욕구 관련 이론 20
3. 인지욕구 관련 선행연구 22
제 4절 제품 관여도 29
1. 제품 관여도의 개념 및 유형 29
2. 제품 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30
제 5절 소비자 태도 38
1. 호의도 39
2. 구매의도 39
제 3장 연구 방법 41
제 1절 연구모형 41
제 2절 연구가설 42
제 3절 측정도구 43
1. 소비자 인지욕구 43
2. 맥락일치성 44
3. 패션제품 관여도 46
4. 소비자 태도 47
1) 호의도 47
2) 구매의도 47
제 4절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8
1. 사전조사 48
2. 본 조사 53
제 5절 분석방법 53
제 4장 연구분석 및 결과 55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 2절 변인의 신뢰도 및 조작점검 57
1. 독립변인, 종속변인의 신뢰도 분석 57
2. 소비자 인지욕구에 따른 소비자 집단 세분화 및 조작점검 58
제 3절 가설의 검증 59
1. 호의도 59
2. 구매의도 67
제 4절 가설검증결과 요약 75
제 5장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96
<부록 1> 사전조사 설문지 96
<부록 2> 본 조사 설문지 104
Abstract 11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