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준혁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나완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과도 전압에 대한 측정 시스템, 절차 및 분석 방법에 대해서 기술 하였다. 우선 차량의 DC 모터의 On/Off 스위칭, 과부하 상태 및 노화 조건 상태에서의 과도 전압을 측정하였다. 특히 13개의 시험군 중에서 연료펌프와 와이퍼 모터에서 발생한 과도 전압은 ISO 7637-2 과도 방출 평가를 통과하지 못하였다. 과도 방출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부품 중 Vpp가 높은 연료펌프에서 발생한 과도 전압을 자동차 공회전시 차량의 시동과 관련된 중요 신호인 CKPS, CMPS에 영향도를 확인 하기 위해서 측정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험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연료펌프의 반복적인 스위칭 동작으로 인해 발생한 과도 전압에 의해 ECU의 신호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차량의 주행 조건 시 연료펌프에서 발생된 과도전압을 인가하기 위해서 Ford Motor Co.에서 정의한 연료펌프의 과도 전압 파형과 유사한 파형을 ECU 전원단에 주입 하고 과도 전압에 의해서 점화코일과 인젝터 신호가 영향 받는 것을 확인 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고찰 3
2.1. 과도 전압의 발생 3
2.2. ISO 7637-2 4
제 3 장. 시험 방법 8
3.1. 차량 부품 선정 8
3.2. 차량 시스템에서의 전압 시험 방법 9
3.3. 과도 전압에 의한 ECU 센서 영향 시험 방법 10
제 4 장. 시험 결과 및 고찰 13
4.1. 선정된 자동차 부품의 과도 방출 평가 13
4.2.1 와이퍼 모터의 DC모터 전원단 측정 분석 15
4.2.2 연료펌프 모터 DC모터 전원단 측정 분석 18
4.3.1 와이퍼 모터의 전원단에서 발생한 과도 전압에 의한 ECU 신호 분석 20
4.3.2 연료펌프 모터의 전원단에서 발생한 과도 전압에 의한 ECU 신호 분석 23
4.4 차량의 주행 상태에서 과도 전압 발생 시 ECU 신호 영향 분석 2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