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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원식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익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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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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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이커리 기업의 조직공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변수를 외생변수로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였으며, 가설검증 결과를 통해 베이커리 기업의 조직공정성에 따른 종사원의 인적관리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과 효율적인 방안을 제언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총 285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으로 베이커리 종사원의 일반적인 사항은 명목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조직공정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설문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데이터코딩 과정을 거쳐 실증분석은 SPSS WIN 21.0(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는 주로 20대의 미혼 여성 베이커리 종사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사원, 교육수준은 고등학교, 베이커리 경력은 5년 미만의 종사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은 대부분 2000만원 미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비율은 비정규직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한 가설검증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베이커리 종사원의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결과는 조직공정성의 하위요인(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 분재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2-1 조직공정성과 지속적몰입의 영향관계결과 조직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은 지속적몰입에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2의 조직공정성과 정서적몰입의 영향관계결과 조직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은 정서적몰입에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조직공정성과 이직의도의 영향관계결과 조직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은 분배공정성만 이직의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호작용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가설 4의 4-1과 4-2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지속적몰입, 정서적몰입)의 영향관계결과 직무만족은 조직몰입 모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5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영향관계결과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통계적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설 6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의 영향관계결과 조직몰입(지속적몰입, 정서적몰입)의 정서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가설검증을 통해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의 호텔 베이커리의 조직공정성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검증결과에 대한 요약을 제시하였다. 이는 소상공인 및 종사원 3-4명이내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에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베이커리 조직공정성 연구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조직공정성 연구의 대부분이 조직몰입과의 단순 회귀검정으로만 진행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을 확장하여 조직공정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셋째, 지금까지의 베이커리 종사원이 대규모 호텔, 외식기업의 종사원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의 소규모 베이커리의 현실적인 면이 나타난 연구로 표본이 대부분 20대 위주의 연구라는 점에서 타 베이커리 연구보다는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본 연구의 검증결과로 베이커리의 조직공정성(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의 하위요인 모두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부분적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경영자 및 담당자는 조직공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종사원에게 업무에 대한 평가공정성 인식, 상사 및 동료와의 상호작용 공정성 인식, 적절한 보상에 대한 공정성 인식 등에 대한 절차의 수행 및 제도를 주기적으로 개선하여 높은 직무만족, 업무에 대한 몰입력 증가, 이직률의 감소가 나타나기 위해 업체의 경영자는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1 항 문제의 제기 1
제 2 항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 1 항 연구의 방법 4
제 2 항 연구의 범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조직공정성 7
제 1 항 조직공정성의 개념 및 정의 7
제 2 항 조직공정성의 구성요소 10
제 3 항 조직공정성의 선행연구 15
제 2 절 직무만족 17
제 1 항 직무만족의 개념 및 정의 17
제 2 항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20
제 3 절 조직몰입 23
제 1 항 조직몰입의 개념 및 정의 23
제 2 항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6
제 3 항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27
제 4 절 이직의도 29
제 1 항 이직의도의 개념 및 정의 29
제 2 항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33
제 3 장 연구의 설계 35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제 1 항 연구모형 35
제 2 항 가설설정 35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40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제 2 항 설문지의 구성 43
제 3 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45
제 1 항 자료수집 45
제 2 항 연구조사방법 45
제 4 장 연구의 결과 46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제 1 항 조직공정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제 2 항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제 3 항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제 4 항 이직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제 5 항 상관관계분석 55
제 6 항 가설검증 57
제 7 항 가설검정 결과 64
제 5 장 결론 65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6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68
참 고 문 헌 70
설 문 지 85
ABSTRACT 90
표 목 차
<표 2-1> 조직공정성의 개념 및 정의 9
<표 2-2> 분배공정성의 구성 요소별 정의 11
<표 2-3> 절차공정성 구성 요소별 정의 12
<표 2-4> 직무만족의 정의 및 개념 19
<표 2-5> 조직몰입의 개념 및 정의 25
<표 2-6> 이직의도의 개념 및 정의 30
<표 2-7> 이직결정 과정 32
<표 3-1> 설문지의 구성 44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N=285) 47
<표 4-2> 조직공정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3> 조직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4-4> 직무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5> 이직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6> 상관관계분석 56
<표 4-7>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7
<표 4-8> 조직공정성이 지속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8
<표 4-9> 조직공정성이 정서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9
<표 4-10> 조직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 4-11> 직무만족이 지속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 4-12> 직무만족이 정서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2
<표 4-13>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2
<표 4-14>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5> 가설검정 결과 64
그림 목 차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6
<그림 3-1> 연구모형의 설정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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