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정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지도교수
문정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를 대상으로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 광역시에 소재한 K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경력 3년 이하의 간호사 중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 자로, 실험군 38명, 대조군 36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2019년 7월 27일부터 2019년 9월 3일까지 시행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건강신념모델을 기반으로 표준주의지침에 대한 개념, 의료관련감염의 심각성, 민감성, 표준주의 지침 필요성, 표준주의지침의 유익성 등을 포함한 교육 매체를 이용하여 소강의와 동영상 교육, 실습 교육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중도 탈락자를 제외한 74명(실험군 38명, 대조군 34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최종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원저자의 동의를 얻고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한 표준주의지침에 관한 지식(서영희, 2009; 조귀례, 2007),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대한 건강신념(류승화, 2017; Erikin & ?zsoy, 2012),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서영희, 2009; 조귀래, 2007)이다. 본 연구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H 대학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심의(1041223-201907-HR-10)를 거쳐 승인을 받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은 Chi-square와 Fisher´s test, t-test를 통해 분석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표준주의지침 지식,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대한 건강신념,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대한 가설 검증은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표준주의지침 지식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F=1.64, p=.201).
둘째, 가설 2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대한 건강신념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56.59, p<.001).
셋째, 가설 3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표준주의지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78.32, p<.001).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은 임상경력 3년 이하의 간호사의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대한 건강신념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건강신념모델 기반으로 한 임상경력 단계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 같은 실무중심적인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병원간호사의 표준주의지침교육에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목차

논문개요 ⅰ
제1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 목적 4
제 3 절 연구 가설 4
제 4 절 용어 정의 5
제2장 문헌고찰 6
제 1 절 표준주의지침 6
제 2 절 건강신념모델 7
제 3 절 표준주의지침 수행의 영향요인 10
제3장 연구방법 14
제 1 절 연구 설계 14
제 2 절 연구 대상 15
제 3 절 연구 도구 16
제 4 절 연구 수행 과정 19
제 5 절 윤리적 고려 25
제 6 절 자료 분석 26
제 7 절 연구의 제한점 26
제4장 연구결과 27
제 1 절 대상자의 특성 및 동질성 검정 27
제 2 절 측정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28
제 3 절 가설 검정 30
제5장 논의 33
제 1 절 건강신념모델 기반으로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제 2 절 표준주의지침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34
제6장 결론 및 제언 39
제 1 절 결 론 39
제 2 절 제 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7
ABSTRACT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