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승경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우성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기업의 경영진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우수한 인적자원들을 관리하고 유지를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훈련방법 중 일터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일터에서의 학습이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며 조직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교환이론의 관점에서 기업에서 제공되는 일터학습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면 종업원들은 자신들의 지식 및 기술과 능력이 향상되는데 이는 종업원들이 자신이 담당하는 직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며 안정적으로 조직에 잔류할 수 있을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 특히 조리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일터학습이 조직 및 경력몰입인 이중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 나아가 일터학습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중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일터학습 중 형식학습, 우연적 학습, 무형식 학습 순으로 이중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호텔기업에서는 형식적 학습과 관련하여 학습현장이 분리된 별도의 공간에서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형식적 학습과 관련하여서는 무형식적 학습이 학습자의 주도 하에 일터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터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비구조적이고 경험적인 학습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이 개인의 의지이다. 이에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제도적이고 금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더불어 조직의 지원적 분위기,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활용 가능한 학습자원의 활용 가능 여부 등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연적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으로부터 비롯된 학습으로 우연적 학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할수록 있도록 실수에 대한 용서 및 다른 기회 제공 등 유연한 조직문화 형성, 다양한 메뉴개발 및 경진대회 참여 기회 제공 등 경력개발을 위한 우연적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일터학습 중 무형식학습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학습몰입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조직몰입이 더 증가하고, 일터학습 중 형식적 학습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학습몰입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경력몰입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기업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 및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며, 자기목적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일터학습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일터학습은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은 일터학습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터학습은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을 통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직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호텔기업에서는 일터학습을 통해 개인 및 경력몰입을 증대시키기 위해 일터학습 체계를 수립할 때 적절한 일터학습 모형을 설계하여야 할 것이며, 자체적인 교육훈련 및 고용보험기금을 활용한 교육훈련 참여, 계약학과, 야간대학과정 등을 지원하여 근로자들이 일터에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일터학습, 이중몰입, 이직의도, 학습몰입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목적 4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8
1. 연구 범위 8
2. 연구 방법 9
제 2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일터학습 10
1. 일터학습의 개념 10
2. 일터학습의 구성요소 13
3. 일터학습의 선행연구 18
제 2 절 이중몰입 20
1. 이중몰입의 개념 20
2. 이중몰입의 구성요소 24
3. 이중몰입의 선행연구 28
제 3 절 이직의도 30
1. 이직의도의 개념 30
2. 이직의도의 구성요소 33
3.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35
제 4 절 학습몰입 37
1. 학습몰입의 개념 37
2. 학습몰입의 구성요소 40
3. 학습몰입의 선행연구 43
제 3 장 연구 설계 47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7
1. 연구모형 설정 47
2. 연구가설 설정 47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2. 설문지 구성 56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8
1. 자료수집 58
2. 분석방법 58
제 4 장 실증분석 60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62
1. 신뢰성의 검정 62
2. 타당성의 검정 67
제 3 절 상관관계 검정 74
제 4 절 가설의 검증 75
1. 가설 1의 검증: 일터학습과 이중몰입의 관계 75
2. 가설 2의 검증: 일터학습과 이중몰입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조절 효과 78
3. 가설 3의 검증: 일터학습과 이직의도의 관계 81
4. 가설 4의 검증: 일터학습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이중몰입의 매개 효과 82
4. 가설검증결과의 요약정리 90
제 5 장 결론 92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2
1. 연구결과의 요약 92
2. 시사점 95
제 2 절 연구한계 및 향후연구방향 98
※ 참고문헌 100
※ 부록(설문지) 125
※ Abstract 13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