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지왜곡, 우울, 절망감, 자살생각의 경향이 어떠한지와 이들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인지왜곡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지, 또한 인지왜곡이 우울과 절망감에 영향을 주어 자살생각에도 영향을 주는지, 이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는 고등학교 학생으로서 총 2,336명을 대상으로 자살생각을 조사하여 이 중에서,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학생 402명이다. 조사연구 내용으로는 인지왜곡, 우울, 절망감, 자살생각, 사회적 지지를 각각 측정하였다. 조사는 2019년 8월 26일부터 9월 6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 검증, 분산 분석을 하였으며, 집단 및 사후비교를 위하여 Scheffe 검증이나 Dunnett검증을 하였다. 4개 잠재 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하였다. 통계적 의의 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왜곡이 높을수록 자살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울이 높을수록 자살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절망감이 높을수록 자살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왜곡이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지왜곡이 높을수록 절망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절망감이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지왜곡이 절망감과 우울에 영향을 주어 자살생각에 간접효과 로 정적 영향을 주었다. 여덟째, 인지왜곡, 우울, 절망감이 자살생각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였고, 사회적 지지가 조절 역할을 하였다.
인지왜곡이 자살생각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으나 우울이나 절망감을 더욱 증폭시켜 자살생각을 높여주므로 인지왜곡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endency of high school students'' cognitive distortion,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thoughts an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se factors. Specific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cognitive distortion affects suicide thoughts, whether cognitive distortion affects suicide thoughts by affecting depression and hopelessness, and whether social support plays a moderating role in this process. The subjects were 402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in Korea who had thought of suicide among 2,336 students. Cognitive distortion, depression, hopelessness, suicidal thoughts, and social support were measured respectively. The survey took place between August 26 and September 6, 2019.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d analysis of variance using SPSS 26 program. Scheffe and Dunnett tests were used for post-comparis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four latent variables. The level of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set at .05.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higher the cognitive distortion, the higher the suicide thought. Second, the higher the depression, the higher the suicide thought. Third, the higher the feeling of despair, the higher the suicidal thoughts. Fourth, the higher the cognitive distortion, the higher the depression. Fifth, the higher the cognitive distortion, the higher the despair. Sixth, the higher the despair, the higher the depression. Seventh, cognitive distortion influenced despair and depression, which had a positive effect on suicidal thoughts. Eighth, cognitive distortion, depression, and hopelessness increased suicidal thoughts and social support played a moderating role. Cognitive distortion does not directly affect suicidal thoughts, but efforts to reduce cognitive distortion are important because they increase suicidal thoughts by amplifying depression or despair.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73. 용어정의 84. 연구의 한계 10Ⅱ. 이론적 배경 121. 인지왜곡 122. 우울 143. 절망감 174. 자살생각 205. 사회적지지 256. 변인간의 관계 28Ⅲ. 연구모형 및 가설 421. 연구모형 422. 연구가설 43Ⅳ. 연구방법 441. 연구대상 442. 측정도구 463. 자료 처리 554. 측정 모델의 검증 56Ⅴ. 연구 결과 601. 기술 통계 및 첨도와 왜도 602. 변수 간 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613. 조절효과 분석 694. 집단 간 차이 74Ⅵ. 논의 및 결론 851. 논의 852. 결론 90Ⅶ. 제언 92참고문헌 94부록 : 설문지 115Abstract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