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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채민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충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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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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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에 나타난 종교 세력에 대한 일고찰
- 섭관가(??家)의 관점에서 본 헤이케와 관계된 제세력을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는 중세 군키모노가타리 중에 하나인『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에 나타난 종교 세력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 내 형성된 역학관계와 헤이케와 결속한 종교 세력들의 표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작중 종교 세력들이 일정한 기능을 담당했음이 추론되었고, 이를 작자의 창작의도로 연계하는 고찰의 과정을 거쳤다.
『헤이케모노가타리』의 핵심 소재는 무사와 겐페이(源平) 전쟁이지만 헤이케가 멸문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악행’의 에피소드들을 소개하는데 작품의 절반을 할애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 ‘악행’은 왕법불법상의론(王法佛法相依論)이라는 일본 고유의 사상에 의해 판정된 것이며, 황실과 불교, 신도와 같은 종교계에 유리한 사상이었다. 작중에는 이와 같은 일종의 종교적 사상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체가 있는 불교, 신도의 종교 세력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또한 헤이케와 연대한 종교 세력들에 대해서 특정한 표상이 부여된 측면이 있고, 종교 세력들의 동향이 헤이케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발견되기 때문에, 작품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 종교 세력들에 대해서 조명하였다. 더 나아가 작자가 어떤 시대적 맥락과 영향권 안에서 작품을 집필한 것인지, 어떤 의도로 모노가타리 세계에서 종교 사상 및 세력들을 활용했는지도 분석하였다.
우선 섭관가인 구조(九?)후지와라 가문과『헤이케모노가타리』성립의 관계를 시대적인 배경을 고려하며 분석한 결과, 작자는 구조 섭관가 출신인 지엔의 지배권 안에서 지엔의 사상을 반영하여 황가와 섭관가에 유익한 방향으로 작품을 집필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위해 종교적 사상과 종교 세력이 활용되었음을 추정할 수 있었다. 이에 당시 종교계의 두 축에 해당하는 불교와 신도 세력으로 나누어 작품이 생성된 시대에 유행했던 사상과 특징을 고려하며 종교 세력의 움직임을 분석하였다.
불교 사원 세력의 경우, 고후쿠지?엔랴쿠지?온조지가 각각 섭관가?헤이케?겐지를 지지하였고, 사원의 역사와 전통에 따라 형성된 서열이 존재했지만,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서 사원 간의 위계질서가 핵심 가문들의 것과 마찬가지로 무너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후쿠지와 온조지는 종파가 다름에도 온건하고 협조적이지만 엔랴쿠지는 두 사원과 모두 적대적인 관계인데, 이는 섭관가와 겐지의 공조체제와 그들 모두 갈등을 빚고 있는 헤이케의 입장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엔랴쿠지와 헤이케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서 불온한 표상을 헤이케와 함께 공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스가?이쓰쿠시마?하치만 신사도 각각 섭관가?헤이케?겐지를 수호하였다. 각 제신의 위상과 성격을 분석한 결과 가스가신과 하치만신은 황가에 호의적인 높은 신격을 가진 것으로 위치 지어져 있었다. 반면, 이쓰쿠시마 신사는 헤이케와 결합하며 새롭게 부상한 곳으로 이쓰쿠시마 신은 앞선 두 신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황실에 대한 공헌도와 신격이 낮게 묘사되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쓰쿠시마 신사와 헤이케에게는 불길한 표상이 연계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헤이케와 유착한 두 종교 세력들의 동향은 헤이케의 운명에 큰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작품은 조큐의 난으로 인해 황실과 섭관가의 권위가 실추된 이후에 창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치적인 생명을 위협받은 황가 및 섭관가는 그들의 존립의 당위성을 설파하기 위해서『헤이케모노가타리』를 생성하게 하여 기존 정치세력에 유리한 사상을 담았을 개연성이 크다. 또한 각 가문과 결속한 종교 세력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황가 및 섭관과 겐지 라는 이상적인 정치체제를 암시하였고, 헤이케와 유착한 종교 세력에게는 부정적인 표상을 연계시킨 것을 살펴보았다. 이로써 『헤이케모노가타리』안에서 종교 세력은 이야기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종교계가 상징하는 영적?정신적인 세계를 최우선하는 일본인들의 독특한 사고체계를 알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보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의의 1
2.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 9
3. 논문의 구성 15
Ⅱ. 본 론 17
제1장 구조(九) 섭관가(家)와헤이케모노가타리 17
제1절헤이케모노가타리의 성립 배경과 작자의 집필 환경 17
제2절 섭관()인(院)의 관계와 입지 23
제3절헤이케모노가타리의 서술 양상으로 본 악행의 의미 28
제2장헤이케모노가타리에서의 불교와 사원 세력 35
제1절헤이케모노가타리의 말법사상과 왕법불법상의론(王法佛法相依論) 35
제2절 고후쿠지(興福寺)엔랴쿠지(延寺)온조지(園城寺)의 역학관계 38
제3절 엔랴쿠지와 헤이케-불온한 표상의 연계 53
제3장헤이케모노가타리에서의 신도(神道)와 신사(神社) 세력 68
제1절헤이케모노가타리의 신불습합(神佛習合) 사상과 신화 68
제2절 가스가(春日)이쓰쿠시마(嚴島)하치만(八幡) 신사의 역학관계 73
제3절 이쓰쿠시마 신사와 헤이케-불길한 표상의 연계 84
Ⅲ. 결 론 102
참고문헌 107
국문초록 113
일문초록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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